1. 문제점
이제까지 잘 되던 인터넷이 갑자기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값비싼 스위치 장비나 좋은 유무선 공유기, AP 등을 갖춘 곳이라면 인터넷이나 무선인터넷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는 좀 드물다. 그래도 무슨 장비든 문제가 있으면 안 될 수 밖에...
요즘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면서 와이파이(WIFI)가 안 된다고 할 경우가 많다.
흔히 분명 와이파이 신호는 잘 잡혀 있는 상태이지만, 인터넷은 안 된다. 웃기다?
집에서 회사에서 심지어 식당까지... 저렴한 와이파이존 구축을 위해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AP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와이파이가 안 되면 값비싼 요금을 주고 인터넷을 해야 하니, 다들 무료 와이파이존을 찾아 다닌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많이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나 AP 기준으로 잘 작동하던 인터넷이 안 될 경우 해결책을 알아보도록 하자.
2. 원인
- 유무선 공유기나 무선 AP가 잠시 안 되는(뻗는) 이유는 똘82닷컴(www.ttol82.com)도 자세히는 모른다.
하드웨어적인 문제 일 수도 있고, 내부 소프트웨어적인 측면도 있을 수 있다.
유무선 공유기 제조사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도 아마 이렇게 말하지 않을까 싶다.
- 그리고 전기적인 문제도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복합적인 측면이 있다.
하물며 24시간 늘 작동을 해야 하는 신세이기에 몇달 몇년을 계속 사용하면 문제가 안 생길 수가 없을 듯 싶다. 평생 고장 한번 안 나고 갈리는 없기 때문이다.
값비싼 장비들도 몇년동안 24시간 동작하면 맛이 가기 마련이다.
3. 해결책
1) 간단하고 빠른 해결책은 유무선 공유기나 AP의 전원케이블을 뺏다가 다시 꼽으면 되는 경우가 거의 80% 이상이다.
얼마나 쉬운가? 껏다 켜고 좀만 기다리면 잘 될 것이다.
여자친구가 있거나 잘 모르는 분들에게 있는 척을 좀 하고 싶으면, 2~3분 좀 유무선 공유기를 들고 만지작 거리다가 껏다 켜고 연결해서 잘 된다면 당신은 IT계의 맥가이버가 되는 셈이다^^
2) 그래도 안 된다면 유무선 공유기, AP를 초기화(RESET) 시켜보도록 하자.
리셋을 하면 되는데, 초보자의 경우 나중에 IP 세팅이 별도로 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로 해야 하는데... 자꾸 해도 안 되면 한번 시도를 해 보자.
3)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 본다.
똘82닷컴도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장비가 살아있을 경우 한번 업데이트를 하면 좀 발생빈도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4) 제조사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자.
간단하고 깔끔한 방법이기도 하다. 다만 업무시간 내에 조치를 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5) 유무선 공유기나 AP 자체가 완전 고장인 상태일 경우도 있을 것이데,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일반적으로 바로 판별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좀 네트워크에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판별을 하겠지만... 테스트를 해 봐야 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