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증상

-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회사나 가정내에서 전체적으로 인터넷 연결 문제가 가끔씩 발생 할 경우

-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특정 사이트 접속이 안 되거나 접속이 되었다가 안 되었다가 하는 등 불안정한 증상이 보일 경우

- 인터넷 연결에 무언가 말 못할 이상 증상이 느껴질 경우

[ 구 버전의 IPTIME 공유기 펌웨어 - 버전 6.22를 나타내고 있다 ]

구버전 아이피타임 공유기 펌웨어 버전





2. 원인

-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인터넷 회선 문제이거나 컴퓨터 자체 문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속도가 전반적으로 늦는다면 대체로 인터넷 사용자 중 일부 인원이 너무 많은 트래픽(웹하드, 공유사이트 등을 통해 다운로드)을 발생하기 때문일 수 있다.

- 또는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공유기 자체적으로 버그나 문제점 발생에 대처하지 못해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다.



3. 해결책

- 일단, 돌82넷은 공유기 자체적으로 생기는 결함, 버그로 인해서 생기는 문제라고 가정을 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번 하시라고 권하고 싶다. 정말 돌82넷도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인데.... 다른 사이트는 접속이 잘 되는데, 유독 특정 사이트만 접속이 안 된다고 하더라. 그래서 컴퓨터 자체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고... 컴퓨터 1대만 안 되는 것도 아니고, 공유기에 물린 다른 컴퓨터들도 안 된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었다.

하지만 설마하고, 공유기 펌웨어를 한번 업데이트 해 주니 문제점이 싹 해결이 되었다. 그러니 혹시나 원인 파악을 할 수 없는 인터넷 연결 등의 문제점으로 골머리를 앓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공유기 펌웨어를 한번 업데이트를 해 주자. 그래도 아니면 다른 문제점이니 다른 사항을 체크해 보시기 바란다.

(1) 예를 들어 많이들 사용하고 계실 아이피타임(IPTIME)의 펌웨어 방법을 알아보자.
    보통 공유기의 관리자 IP는 192.168.0.1 이 많을 것이다. 한번 접속해 보면 관리자 화면이 나올 것이다. 특정 IP주소로 설정하신 분들 해당 아이피로 들어가시면 될 것이다.

    초기화면에서 현재 펌웨어 버전을 확인 가능하다. 이미 업데이트를 해 버려서 8.14로 나온다.ㅋㅋ

현재 공유기 펌웨어 버전 확인




(2) [기본설정]-[펌웨어 업그레이드] 에서 자동 업그레이드를 선택한 뒤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하기]를 클릭하면 쉽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펌웨어 자동 업그레이드




(3) 불안하다면 '수동 업그레이드'를 선택한 뒤, iptime 홈페이지에서 별개로 공유기 모델별 펌웨어 파일을 다운받은 뒤,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다운받은 펌웨어 파일을 지정해 준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면 업그레이드를 시작한다.

공유기 펌웨어 수동 업그레이드




(4) 혹시나 펌웨어 업그레이드 전 문제소지를 없애려면 현재 설정을 백업을 해 놓으면 좋을 것 같다. [고급 설정]-[시스템 관리]-[설정 백업/복구]의 설정 파일 백업을 이용하면 될 것이다.

설정 파일 백업




(5) 그러면 이렇게 관리자 초기화면 접속시 펌웨어 버전이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 가능하다. 업그레이드를 하니 초기화면도 좀 바뀌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완료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크게 어렵지 않다. 자동 업그레이드도 있으니 말이다. 돌82넷처럼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한지가 2년 넘어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 유지를 위해서 공유기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한번쯤 신경을 써 준다면 이상이 생겨도 원인 파악을 하는데 한결 도움이 될 것 같다.

Posted by 똘82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


▲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