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컴퓨터 재부팅 혹인 컴퓨터가 자꾸 다운이 될 경우, 메인보드 혹인 파워서플라이(PowerSupply)쪽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아니면 메모리나 그래픽 카드, 먼지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파워서플라이(PowerSupply) 고장 확인 / 테스트 방법-돌82넷






간단하게 파워서플라이, 흔히 말하는 파워가 고장이 났는지 아니면 고장이 안 났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돌82넷이 알려드릴까 한다. 그 방법은 아주 쉽다. 따라서 메인보드 문제인지? 파워 문제인지? 헷갈리는 분들은 한번 테스트를 해 보면 그 원인의 폭을 약간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1. 증상

- 컴퓨터 재부팅 혹은 컴퓨터 다운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 컴퓨터가 잘 켜지지 않는다.



2. 원인

- 메인보드나 파워서플라이(파워), 메모리, 그래픽 카드, 먼지 등 많은 원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많은 원인은 메인보드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간혹 파워서플라이도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파워쪽 문제인지 체크를 해 보아야 한다.



3. 해결책

- 파워서플라이(파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보려면 준비물이 필요하다. 클립이나 철사, 커튼침, 머리삔, 전선 등 파워서플라이 잭을 연결할 전도체만 있으면 된다. 돌82넷은 간단히 클립과 돌아다니는 커튼침이 있어 마련해 보았다.

클립과 커튼침




- 그래도 가장 구부리기 쉽고 구하기 쉬운 클립으로 한번 파워를 테스트 해 보겠다. 클립을 잘 구부려서 아래와 같이 두 갈래로 만들어 주자.

구부린 클립




- 전원을 끄고, 본체의 전원케이블을 분리한다. 그리고 본체를 뜯어서 메인보드에 가장 길게 연결되어 있는 전원선을 찾아보자. 메인보드에 저렇게 길게 생긴 놈은 1개 밖에 없으니 쉽게 찾을 것이다. 튀어나온 부분을 눌러 위로 잘 땡겨서 뽑아보자. 다른 건 분리를 안 해도 된다.
  아래는 20핀(구멍이 20개)짜리 구형 전원선의 모양이다. 예전 펜티엄 시절에 대부분 많이 쓰는 형태이다. 여러 색깔 중에 녹색과 바로 옆의 검정색 부분을 클립으로 연결해 주면 된다.

20핀 전원선-녹색/검정색 연결




- 이렇게 잭의 툭 튀어나온 부분쪽 라인의 왼쪽에서 3,4번을 클립을 약간 끼워주면 된다. 클립을 꽉 키우면 해체가 어려우므로 살짝 겉의 철심이 닿게 하여 전기가 흐르도록 꼽아주자.

20핀 전원선-녹색/검정색 연결




- 요즘 메인보드는 대부분이 24핀(구멍이 24개)짜리 전원선을 꼽도록 되어 있다. 그래도 20핀과 차이점은 없다. 똑같이 잭의 툭 튀어나온 부분 라인에서 왼쪽으로 3,4번을 연결하면 된다.(색깔도 똑같이 녹색, 검정색)

24핀 전원선-녹색/검정색 연결




- 돌82넷(www.dol82.net)처럼 이렇게 녹색, 검정색 부분을 클립으로 연결해 준다.

24핀 전원선-녹색/검정색 연결




- 이제 파워에 전원케이블을 연결하면 되는데... 혹시 파워쪽 스위치가 'O'가 눌러져 있으면 OFF 상태이다. 그러니 파워 전원케이블을 연결했는데, 팬이 돌지 않는다고 놀라지 말고, 스위치가 'O'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파워 OFF 상태




- 파워스위치를 '-'로 눌러주면 이렇게 팬이 돌아갈 것이다. 혹은 스위치가 '-'상태로 있었으면 전원케이블만 연결해도 팬이 돌아갈 것이다. 파워의 팬이 돌아가면 파워가 정상작동하는 상태라고 알면 된다.
따라서 파워를 제외한 메인보드 혹인 메모리, 그래픽카드 ,먼지 등을 원인으로 잡고 문제점을 해결하면 될 것이다.

파워 ON 상태-정상



- 파워가 정상이라면 파워의 전원케이블을 빼고, 20핀/24핀 전원선의 클립을 제거후, 다시 메인보드에 20핀/24핀 전원선을 꼽아주면 된다. 파워의 팬이 돌지 않으면 파워 자체 문제가 있으므로 새로 파워를 구입하도록 하자.



Posted by 똘82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ogers00 2011.12.31 0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팁이네요 저도 메이보드인지 파워인지 몰라서 무턱대고 동네 수리점을 갔다가 괜히 1만원 날린 기억이.
    아무튼 생활속에 좋은 지혜입니다.

    • 똘82닷컴 2011.12.31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점검만 해도 돈을 받는(?) 모양이군요.
      뭐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라도 조금 알아두면 좋을 것 같기도 하네요.

      요즘 컴퓨터는 그닥 하드웨어적으로는 고장이 많이 안 나는데 가끔 문제를 일으킬 경우도 있긴하죠~
      담부터는 집에서도 간단하게 점검하셔도 되겠네요^^

  2. 사람먼저 2012.12.17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정리해놓으신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제 경우는 저렇게 클립으로 3,4번을 연결했을 때
    파워팬은 잘 돌지만 정작 부팅은 안되더군요.
    부팅이 안되는 이유가 파워 때문이기는한 것같은데
    클립테스트를 하면 팬만 돌고 부팅은 안되는 경우
    나머지 3볼트, 12볼트가 제대로 찍히는지 확인을 해볼 수 있으면 좋겠는데
    테스터기로도 안잡힌다는 게 문젭니다.

    아무튼 고장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게
    그렇게 간단한 일만은 아니고 경우에 따라
    좀 까다로운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 똘82닷컴 2012.12.27 2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위의 경우는 간단한 경우이고, 복잡한 경우는 일반 가정에서
      판단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겁니다.

      복잡한 경우는 그냥 a/s나 파워를 새로 구입하는 것이 편하겠지요.


▲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