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정보/윈도우XP

Macrium Reflect Free Edition 활용 #1 - 백업 이미지 만들기

by ^. 2012. 1. 20.

     

반응형

본격적으로 이제 막 윈도우XP 설치를 마친 따끈따끈한 하드디스크를 통채로 백업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재 윈도우XP 설치 후 각종 하드웨어 드라이버는 모두 잡힌 상태이며, 기본적인 윈도우즈 업데이트도 마친 상태라면 딱 좋을 것 같다.


그 외에 자신이 필요한 프로그램들도 모두 깔린 상태에서 백업을 해도 괜찮으며, 향후 윈도우에 문제가 생겼거나 새로 포맷을 해야 할 경우 빠른 시간내로 윈도우를 복원하기 위해서 하는 백업이니 본인이 원하는 시점에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Macrium Reflect Free Edition)으로 백업을 하면 되겠다.

Macrium Reflect Free Edition 활용 #1 - 백업 이미지 만들기



똘82닷컴은 USB메모리로 윈도우XP를 설치 후, 드라이버 및 약간의 기본 프로그램만 설치된 상태의 윈도우를 백업하기로 하였다.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Macrium Reflect Free Edition)을 이용하기 때문에, 미리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간단히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은 이미 소개를 했으니 이전글을 참고하면 되겠다.

똘82닷컴은 160GB의 하드디스크가 C,D로 나누어진 상태이며 USB메모리를 이용하여 나중에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복원을 해 보겠다. 그리고 현재 컴퓨터에는 CD/DVD롬 드라이브가 장착되어 있지 않다.



1. 하드디스크 이미지 백업을 위한 준비과정

(1)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Macrium Reflect Free Edition) 설치

(2) 하드디스크 파티션이 2개 이상으로 나누어져 있을 것

  - 파티션이 나누어져 있어야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 예를 들어 C,D드라이브 처럼...
  - 만약 파티션이 안 나누어져 있으면 'EaseUS Partition Master v.9.1.0 Home'를 이용하면 데이터는 보존하면서 파티션을 나눌 수 있다.

(3) 추가적으로 백업된 이미지 파일을 다시 복원하기 위해 부팅디스크를 만들 CD 또는 USB메모리가 있으면 된다.


 



이번 편에서는 복원과정까지 설명은 안 할 예정이므로, (1)번과 (2)번만 되어 있으면 된다.



2. 하드디스크 이미지 백업(백업 이미지 만들기)

(1)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Macrium Reflect Free Edition)을 실행하면 하드디스크 아래 부분에 [Image this disk...] 이 있다. 클릭해 보자.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




(2) 백업할 Source(원본)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Destination(목적지)를 지정하라고 한다.
    윈도우를 설치하면 보통 C드라이브에 모든 내용이 저장되므로, C드라이브만 체크를 하고, 나머지 D드라이브의 체크표시는 해제한다.
    그리고 아래 목적지에 저장할 폴더(Folder)를 선택하려는데, [...]을 클릭해 보자.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 이미지 저장 폴더 선택




(3) 똘82닷컴은 D드라이브에 'dol82net_backup'이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어 [확인]을 클릭하였다.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 폴더선택




(4) 다시 화면으로 돌아오면, 폴더명이 들어간 것이 보인다. 아래의 [Next]를 선택한다.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 다음




(5) 요약 상황을 보여 준다. C드라이브의 파티션의 크기(용량)는 68GB 중 6GB정도 사용하고 있고, D드라이브의 OOO폴더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려 한다. 어쩌고...
    혹시나 다른 설정이 있을까봐 왼쪽 아래의 [Advanced Options]를 선택해 보았다. 안 해도 되는데 그냥 [Finish]를 해도 된다.

디스크 이미지 finish - 똘82닷컴




(6) Advanced Options에서 백업시 압축강도, 섹터 복사 부분, 백업 후 재시작 여부 등 설정가능한 모양인데, 그냥 건드리지 말자. [확인]을 클릭하고 화면으로 돌아오면 [Finish]를 클릭한다.

옵션 기본값 설정




(7) 백업 저장 옵션(Backup Save Options)창이 나오는데 그냥 그대로 두고, [OK]를 선택한다.

백업 저장 옵션 그대로




(8) 그러면 본격적으로 백업이 시작된다. 6GB 정도인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모르겠다. 오른편에 Time remaining: 3 Minutes(3분) 정도라고 나오는데... 맞는가?

백업 이미지 작업 시작




(9) 거의 정확하게 끝이 났다. 3분 정도 걸렸는데 생각보다 빠르다. [OK]를 클릭하고 다시 [Close]를 클릭하자.

백업 이미지 생성 완료




(10)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 메인 화면의 탭메뉴 [Backup Definition Files]를 보니 xml 어쩌고 나오고 총 6.15GB 저장이 된 모양이다. 원본과 동일하다.

완성된 백업 xml 파일 보기




(11) 백업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찾아가 보니 대략 2.8GB의 용량을 가진 확장자가 ooo.mrimg 파일이 보인다. 원본에 비해 한 50%정도 용량이 줄어서 백업파일이 만들어졌다.

백업 이미지 파일




(12) 백업된 파일을 한번 더블클릭하니 'Backup Selection'창이 뜬다. 이미지 파일을 볼 수 있고, 드라이브로 할당도 가능하다고 한다.

백업 이미지 파일 선택




(14)  맨 왼쪽에 체크 표시를 한 뒤에 드라이브 문자(Drive Letter)를 E: 로 한번 설정하고, [OK]를 눌러보았다.

가상 드라이브 생성

 




(15) 그러니 가상(?)의 E드라이브가 열린다. 오호~ C드라이브의 폴더 및 파일들이 고스란히 들어있다. 신기하네...

생성된 드라이브

 




(16) 폴더 창을 닫고, [내컴퓨터]를 클릭해 보니 'E 드라이브'가 생겨있음을 볼 수 있다.

가상 드라이브

 




(17) 그런데 'E드라이브'를 어떻게 없애지? E드라이브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Unmount Macrium Image]를 선택하면 가상(?)의 이미지 드라이브가 사라지더라.

언마운트

 




(18) 짜잔~ 이렇게 사라졌다.

사라진 이미지 드라이브





이상 간략하게 하드디스크의 이미지를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다. 그리 어렵지 않다. 대충 다음만 누르면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고, 윈도우를 설치한 후 기본적인 프로그램만 설치한 후 백업을 한다면 백업 이미지 파일도 크지 않기 때문에 용량에도 크게 부담이 없을 것 같다.
그러면 DVD에 하드디스크의 백업 이미지 파일을 복사해 놓을 수도 있고, 괜찮으면 USB메모리에도 백업이미지 파일을 복사해도 될 듯 하다.

다음편에는 이제 완성된 백업 이미지 파일을 복원하기 위해,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똘82닷컴은 CD/DVD롬이 없기 때문에 USB메모리를 부팅 가능한 USB로 만들 것이다.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 에디션(Macrium Reflect Free Edition)에서 이미지 복원용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메뉴를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들어 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