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SW)/라이선스

자주 사용되는 오픈 라이선스 소개

by ^. 2011. 8. 19.

     

반응형


오픈소스의 라이선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픈소스에도 다양한 라이선스가 있다. 너무 많다 보니 헷갈리기도 하지만 이런 것들이 있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된다. 대략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오픈 라이선스만 한번 알아보자.


(1) Apache License 2.0

고성능의 하이퍼텍스트 전송 규약(HTTP) 서버.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전미 슈퍼컴퓨터 응용 연구소(NCSA)에서 만든 ‘NCSA-httpd 1.3’이라는 전시용 프로그램을 근거로 기능 추가와 개량을 거듭해서 개발된 프로그램등을 대표하는 라이선스이다.
버전 : 2.0 / 관리기관 : ASF



(2) New and Simplified BSD licenses

캘리포니아 대학이 관장하고 있는 공개 라이선스 및 라이선스 문장. 유닉스(Unix) 의 양대 뿌리 중 하나인 버클리의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배포하는 공개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이다. GNU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의 일반 공중 라이선스(GPL)보다 훨씬 개방적인 4개항의 간단한 문구로 되어 있다. 그동안 sendmail을 비롯하여 수 많은 인터넷 관련 소프트웨어의 소스나 바이너리가 BSD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소프트웨어 및 인터넷 발전에 기여한 바 크다. 이러한 정신은 FreeBSD, NetBSD, OpenBSD, BSDi 등 파생된 라이선스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관리기관 : Public Domain



(3) GNU General Public License (GPLv2)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OSF)에서 만든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다. 미국의 리처드 스톨만(Richard Stallman)이 GNU-프로젝트로 배포된 프로그램의 라이선스로 사용하기 위해 작성했다. '① 컴퓨터 프로그램을 어떤 목적으로든지 사용할 수 있다 ② 컴퓨터 프로그램의 복사를 언제나 프로그램의 코드와 함께 판매 또는 무료로 배포할 수 있다 ③ 컴퓨터 프로그램의 코드를 용도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④ 변경된 컴퓨터 프로그램 역시 프로그램의 코드와 함께 자유로이 배포할 수 있다'라는 네 가지 조항을 명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선스는 소프트웨어를 공유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자유를 금지하기 위 고안되었다. 반면에 GNU 일반 공중 라이선스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공유하고 수정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의도되었다. 즉, 소프트웨어가 사용자 모두에게 자유롭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일반 공중 라이선스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의 소프트웨어 대부분을 비롯하여, 저작자가 이 라이선스의 사용을 지정한 기타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된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의 소프트웨어 중 일부는 이 라이선스 대신 GNU 라이브러리 일반 공중 라이선스가 적용된다.) 누구나 자신의 프로그램에 이 라이선스를 적용시킬 수 있다.
버전 : 2.0 / 관리기관 :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4) GNU Library or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LGPLv2)

라이브러리는 공유하되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는 소스를 공개하지 않고 상용 SW 판매가 가능한 GPL 보다 완화된 라이선스를 말함. GNU 약소 일반 공중 라이선스의 이름으로 공표된 최초의 버전이다. 본 라이선스는 GNU 라이브러리 일반 공중 라이선스 버전2의 후속판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버전 번호를 2.1로 붙인 것이다.
버전 : 2.1 /관리기관 :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5) MIT license

MIT 라이선스(MIT License)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에서 해당 대학의 소프트웨어 공학도들을 돕기 위해 개발한 라이선스다. MIT 라이선스를 따르는 소프트웨어를 개조한 제품을 반드시 오픈 소스로 배포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으며 GNU 일반 공중 라이선스의 엄격함을 피하려는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이 라이선스를 따르는 대표적 소프트웨어로 X 윈도 시스템이 있다.
관리기관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6) Mozilla Public License 1.1 (MPL)

모질라 공중 라이선스(Mozilla Public License, MPL)는 오픈 소스와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이다. 1.0판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의 변호사로 일하고 있던 미첼 베이커에 의해 작성되었고, 1.1판은 모질라 재단이 작성하였다. MPL은 변형 BSD 사용 라이선스와 GNU 일반 공중 사용 라이선스의 혼합적 성격을 띠고 있다.모질라 공중 라이선스는 모질라 어플리케이션 스위트, 모질라 파이어폭스, 모질라 선더버드 및 그 외의 모질라 소프트웨어들에 적용되었으며 2007년 말 어도비 시스템스가 어도비 플렉스에 모질라 공중 라이선스를 적용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 밖에도 미디어코더, 콤포저 등이 모질라 공중 라이선스를 따르며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의해 공동 개발 및 배포 라이선스(CDDL)라는 라이선스로 개조되어 오픈솔라리스에 적용되기도 했다.
버전 : 1.1 / 관리기관 : mozilla



(7) Common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License

공동 개발 및 배포 라이선스(CDDL: Common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License)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의해 모질라 퍼블릭 라이선스(MPL)를 기반으로 개조되어 사용되었으며 오픈솔라리스에 적용되기도 했다.
버전 : 1.0 / 관리기관 : Sun Microsystems, Inc



(8) Common Public License 1.0

CPL (Common Public License)은 IBM에 의해서 free software / open-source software license 로 제정이 되었으며 OSI.와  FSF가 승인했다.CPL은 오픈소스협력개발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타 라이선스환경에서도 S/W와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CPL 컨텐츠를 적용할 수 있게 했다.GPL과 용어사용 등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EPL도 CPL의 수정판이다.
버전 : 1.0 / 관리기관 : IBM



(9) Eclipse Public License

Eclipse Public License (EPL)는 오픈소스라이선스로 Eclipse 재단에서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위해 사용된다.이 라이선스는 Common Public License (CPL) 을 대체하며 특정용어등과 관련된 특허소송침해건을 제거했다.EPL은 GPL보다 약한 상호주의(copyleft)조항을 가지고 있어 기업친화적인 오픈소스 라이선스로 설계가 되었다.
버전 : 1.0 / 관리기관 : Eclipse Foundation



(10) GNU Library or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version 3.0 (LGPLv3)

라이브러리는 공유하되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는 소스를 공개하지 않고 상용 SW 판매가 가능한 GPL 보다 완화된 라이선스를 말함.“본 라이선스”는 이 라이선스는 GNU 일반 공중 라이선스 버전 3에 추가된 추가 허용 사항들로 구성된다.GNU 약소 일반 공중 라이선스의 버전 3를 의미하며  GNU GPL은 GNU 일반 공중 라이선스의 버전3을 의미한다.
버전 : 3.0 / 관리기관 : Free Software Foundation



재미없는 내용이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오픈 라이선스들이 있다. 참고하실분은 참고하시고, 자세한 내용들은 한국저작권위원회 - OLIS 사이트를 방문해서 알아보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