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는 PC의 문서, 이미지, 동영상, 파일 등을 암호화시켜서 복구하려면 돈을 요구하는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라고 보시면 쉬울 것이다.
방송매체 등에서 일부 랜섬웨어의 경우,
복구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그것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다수의 사람들이 말한다.
계속해서 변종 랜섬웨어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돈을 요구하는 것이 대부분 비트코인 형식으로, 설사 돈을 지불한다고 하더라도 거의 복구는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유명한 백신 업체들도 랜섬웨어에 큰 복원툴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부 랜섬웨어에 대해서 복원툴을 제공하지만,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빙산의 일각.
아래는 랜섬웨어 침해대응 센터의 글이다.
한국랜섬웨어침해대응센터입니다.
CryptXXX(.crypt) 계열의 랜섬웨어 UltraCrypter( Cryp1, Crypz )랜섬웨어 확산 배포되어 신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6/3~6/7일 동안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뽐뿌'의 광고배너를 통해서도 유포되어 많은 피해자가 발생하였으며,
해당 랜섬웨어에 감염될 경우 현재 무상으로 복원할 방법이 없으므로 주의 부탁드립니다.
차후 해당 랜섬웨어에 대한 정보가 있을 경우에 공지를 통해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랜섬웨어 침해대응센터 https://www.rancert.com/bbs/bbs.php?bbs_id=notice&mode=view&id=42 ]
현재로써는 별다른 대비책은 없다.
자신이 스스로 윈도우 업데이트, 주기적인 바이러스/악성코드 검사, 불법적인 사이트 접근 하지 않기 등을 할 수 밖에...
그럼에도 위에 처럼 광고로 인해서 걸리면 속수무책..ㅎㅎ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