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똘82닷컴

    
1. 분      류 : 백신(안티바이러스)
2. 프로그램 :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 2012(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 - 한글판
3. 운영체제 : Windows XP/Vista/7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개인만) / 기업은 별도의 기업전용제품 사용
5. 제작자    : AVG Technologies
6. 사이트    : http://www.avg.com/kr-en/homepage, http://www.avg.com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 ], [ 다운페이지 ]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AVG Technologies에서 배포하는 개인 무료 백신프로그램인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 2012(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을 소개해 드린다.

AVG는 170여개국에서 1억 1천만명 이상의 개인 및 기업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보안 업체이다.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은 다른 무료 백신과 마찬가지로 비영리 목적의 개인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나 단체에서는 사용하면 라이선스에 위반이 된다. 따라서 기업이나 단체에서는 AVG Internet Security Business Edition 2012이나 AVG Anti-Virus Business Edition 2012와 같은 제품군을 사용해야 한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는 무료버전이기 때문에 일부 기능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핵심기능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에는 상관이 없다.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 2012(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똘82닷컴



국내에서 AVG의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자동으로 AVG 총판 사이트(아이뱅크)인 www.avgkorea.com 로 연결이 된다. 한글 지원이나 다른 것들은 좋지만, 신경을 잘 안 쓰는지 최신 버전의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를 얻으려면 해외 공식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네이버카페도 운영하고 있는데, 잠깐 살펴보니 avgkorea.com 사이트가 해킹을 당했다는 글도 있고... 그닥 한국 총판사이트는 믿음이 가지 않는다.ㅋㅋ AVG 제품군과는 상관은 없을 것이고...

AVG도 백신 순위에서 상위권에 포함이 되어 있고, 사용자도 많은 것을 보면 좋은 백신일 듯 싶다. 다만, 아무리 백신순위가 좋아도 실제 사용자의 맘에 들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국내 환경에는 또 어떻게 작동을 하는지도 생각을 해 봐야 겠고...
암튼 똘82닷컴과 함께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 2012(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설치과정

- 설치파일은 국내 총판 사이트를 통해 다운해도 되고, 해외 공식사이트를 통해서도 해도 되는데, 똘82닷컴은 해외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를 하였다. 해외라고 해도 파일도 작고, 금방 다운이 되었다.
  AVG 설치가 되면, 언어는 '한국어'로 하고 계약 조건에 [동의]를 선택한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설치




- 설치할 제품은 'Anti-Virus 무료' 아래쪽의 [기본 보호 기능]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 무료버전 선택




- 빠른 설치 그대로 두고, [다음]을 선택한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설치유형




- AVG Security Toolbar를 설치에 관한 사항이 나오는데, 똘82닷컴은 툴바같은 것은 불필요하므로 모든 체크표시를 해제하고, [다음]을 선택하였다.
  항목을 읽어보시고, 설치하시려는 분은 설치해도 상관이 없을 것이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툴바설치 안함-똘82닷컴




- 그러면 본격적으로 설치가 진행이 된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설치시작




- 설치가 완료가 되었는데, '제품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나 설문도 하는데, 적당히 알아서 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마침]을 선택하면 끝이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설치완료-똘82닷컴





2. 사용방법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이 시작이 되면, 아직 업데이트가 안 되었는데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프로그램 아래에 AVG 제품군의 광고가 나오는데, 일시적으로 광고를 안 보려면 왼쪽 아래에 있는 [알림 표시] 부분을 클릭해 주면 광고가 사라질 것이다. 영원히 안 보이는 것은 아니고...

AVG Anti-Virus Free Edition 초기화면




- 그리고 시계표시줄에 보면 AVG Anti-Virus Free Edition의 '4색 모양의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그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메뉴들이 나온다. 그런데 AVG를 완전히 종료하는 메뉴는 볼 수 없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시계표시줄





(1) 지금 스캔(검사)

-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바로 왼쪽 메뉴의 [지금 스캔]을 클릭해 보았다.

AVG Anti-Virus Free Edition 지금스캔




- 그러면 시계표시줄 위에 '전체 컴퓨터 스캔 시작'이라는 알림창이 뜬다.

전체스캔 알림




- 또한 AVG 메인 화면에서는 검사 진행 화면을 확인 가능하다. 알고보니 [전체 컴퓨터 스캔]으로 검사를 한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전체스캔중




- 검사가 끝나면 시계표시줄 위에 '전체 컴퓨터 스캔 완료'라고 알림창이 뜬다.

전체스캔완료




- 그리고 메인화면에 '스캔 요약' 정보를 알려 준다. 14개의 잠재적인 위헌한 위협이 있다고 한다.

스캔완료




- 탭메뉴 [세부 정보]를 선택해 보니, 감염, 스파이웨어, 경고 등의 정보를 알려준다. 전체 검사하는데 41분이 소요되었다. ㄷㄷ

스캔 세부정보




- 탭메뉴 [감염]을 선택해 보니 그닥 문제가 없는 파일들도 AVG가 오진(?)을 하는 것 같다.
  안카메라 설치 파일, 글자수 세기 프로그램, 프린터클리어 파일 등... 암튼 모두 바이러스 저장소로 이동이 되었다.

감염정보




- 탭메뉴 [스파이웨어]를 선택해 보니, 압축프로그램인 별집 설치파일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개체로 판별이 되어 있다. 별집은 오진사례가 많다고 하더니 AVG에서도 예외는 아니네...

스파이웨어 정보





(2) 스캔 옵션 - Anti-Rootkit 스캔

- 이번에는 스캔옵션의 [Anti-Rootkit 스캔]을 한번 선택해 보았다.

Anti-Rootkit  스캔




- Anti-Rootkit 검사가 진행을 한다.

Anti-Rootkit  스캔중




- 검사가 완료되면 마찬가지로 시계표시줄 위에 '스캔 완료' 알림창을 보여준다.

Anti-Rootkit 스캔 완료




- Anti-Rootkit 검사는 비교적 금방 끝이나고 스캔요약 정보를 보니 10개의 잠재적으로 위험한 위협이 있다고 나왔다.

Anti-Rootkit 스캔 완료정보




- 탭메뉴 [루트킷]을 살펴보니 avkmgr.sys 파일 관련해서 여러 항목들이 나왔다. 대충 검색을 해 보니 아비라 무료 백신 프로그램과 관련 있는 파일인데 바로 삭제하고 재부팅을 안 하고 AVG 백신을 설치를 진행해서 나타난 것 같기도 하다.

Anti-Rootkit  루트킷 정보





(3) 스캔 옵션 - 특정 파일 또는 폴더 스캔

- 스캔옵션의 [특정 파일 또는 폴더 스캔]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검사를 할 드라이브나 폴더를 선택해서 [시작 특정 스캔] 버튼을 누르면 검사가 가능하다. 똘82닷컴은 처음 전체검사를 했으므로 생략하겠다.

특정 파일 또는 폴더 스캔





(4) 스캔 옵션 - 예약된 스캔 관리

- 스캔옵션의 [예약된 스캔 관리]를 선택해 보자. 예약검사와 비슷한 기능일 것이다.

예약된 스캔 관리




- 프리 에디션은 1개의 일정만 추가가 되는지 추가스캔 일정 추가는 안 되고, 옆의 [스캔 일정 편집]을 선택하면 이미 나와있는 항목을 편집할 수 있다.

예약된 스캔 관리 - 스캔예약




- 예약 스캔 설정 제목 밑에 [이 작업 사용]을 체크표시 하면 예약 설정 등이 가능하다. 다 한 뒤에 아래의 [저장]을 선택하면 된다.

예약된 스캔 관리 - 스캔예약설정





(5) 개요 - PC Analyzer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의 왼쪽 메뉴 [개요]를 선택하면 6가지 항목들이 나오는데, 모든 것이 '활성'으로 표시되는 반면 한가지 항목(PC Analyzer)은 '분석이 필요합니다'라고 나와 있다.
  [PC Analyzer]를 한번 선택해 보자. 그러면 아래와 같이 분석할 준비가 되었다고 나오면 [지금 분석]을 선택해 주자.
  PC Analyzer은 PC를 스캔하고 PC성능에 영향을 주는 오류를 보고해 준다고 나와 있다.

PC Analyzer




- 레지스트리 오류, 정크파일, 조각화, 손상된 바로가기 등에서 오류 등이 나오는데, [지금 수정]을 선택하면 'AVG PC Tuneup'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오류를 수정하라고 한다.
  똘82닷컴은 귀차니즘이 발동했으므로 AVG PC Tuneup에 관한 설명은 생략하고, 그냥 [취소]를 선택하였다. 알아서 한번 설치하고 해 보시면 될 듯 하다.

PC Analyzer 구성요소





(6) 개요 - Anti-Virus (실시간 감시 해제?)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에서 실시간 감시(?)의 기능을 잠시 끄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해 주면 된다. 먼저 [개요]-[Anti-Virus]를 클릭해 보자.

AVG Anti-Virus Free Edition 실시간 감시 해제




- 그러면 중간쯤에 [Resident Shield 사용]이라고 파일을 복사하거나 저장할 때 위협요소를 검사하는 것이 있다. 'Resident Shield 사용' 앞에 체크표시를 해제하면 된다. Anti-Virus Free Edition 이 오진을 하거나 꼭 필요한 파일인데 자꾸 실행을 못하게 막고 있다면 잠시 해 주면 될 것이다. 그런 다음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하자.

Resident Shield 사용 해제




- 그러면 개요의 메인화면에 보면 'Anti-Virus'가 [사용안함]으로 표시됨을 볼 수 있다. 다시 활성화 하려면 반대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Anti-Virus 사용안함 - 똘82닷컴





(7) 기록 - 바이러스 저장소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의 메인화면의 위쪽 메뉴를 살펴보면 [기록]-[바이러스 저장소]항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한번 들어가 보자.

- 그러면 만약 검사(스캔) 중 발견된 바이러스나 의심되는 파일이 바이러스 저장소로 옮겨지는데 옮겨진 파일들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삭제]나 [복원]을 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면 되겠다.

바이러스 저장소





(8) 도구 - 고급설정(환경설정)

-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의 메인화면의 위쪽 메뉴 중 [도구]-[고급설정]을 들어가면 각종 환경설정을 할 수 있다.
  업데이트 설정, 예약작업 등을 한번 천천히 살펴보시고 변경할 것이 있으면 해 주면 되고, 쓸데없으면 안 건드려도 상관없다.

고급설정-똘82닷컴





(9) 기타

- 똘82닷컴이 바이러스 걸린 놈들을 처리를 안 해서 인지, 아니면 실시간 감지를 하는 것인지 [AVG Resident Shield 경고]창이 뜨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해당 감염 항목들을 제거해 주면 될 것이다. 똘82닷컴(www.ttol82.com)은 [치료되지 않은 모든 감염 제거]을 선택하였다.

다중 위협 요소 검색




- 같은 파일인 것 같은데, 맨 위의 파일은 바이러스 저장소로 이동이 되고, 나머지는 엑세스 할 수 없다고 나왔다. ㅋㅋ 동일한 파일이라 없어지니까 개체 엑세스를 못한다고 나온 듯 싶다.
  모두 해결이 되었다고 나온다.

위험요소 처리





간단히나마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 2012(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제까지 똘82닷컴에서 소개한 백신 프로그램들 중에 가장 많이 바이러스나 기타들을 검출 해 내지 않았나 싶다.
물론 AVG에서 심한 필터링을 하는 것인지 오진을 하는 듯한 모습도 꽤 있는 것 같다. 그래도 자기가 생각하기에는 의심스러운 파일이라 느껴져서 추출을 한 것이 아닐까 싶다.
프로그램 자체가 무거운지 가벼운지는 메모리 상태를 보면서 사용을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간단히 설치 후 검사만 몇 번 해봐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하지만 똘82닷컴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을 과도하게 많이 열어놓으니까 메모리 사용량이 많다고 알림창도 띄워주는 모습을 보니 AVG Anti-Virus Free Edition 2012의 섬세함에 찬사를 보낸다.

모든 백신(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들이 완벽할 수는 없다. 모두들 가볍고 쓰기 좋고, 검출/치료 능력도 좋은 백신을 원하지만 수많은 전세계 사용자의 입맛을 어떻게 감당하겠는가?
더군다나 무료 백신이 말이다. ㅋㅋ
한번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 에디션 2012도 써 보고 자신에게 맞는 백신프로그램이면 사용하면 될 것이고, 안 맞는다면 기존 사용하는 백신을 사용하면 그것이 정답일 것이다.

아직 백신(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전혀 설치하지 않은 분이 있다면 어느 정도 평판이 있는 무료 백신 프로그램 설치 및 검사를 권장해 드린다. 아울러 윈도우즈 업데이트도 충실히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N 2012.02.03 05:38

    AVG오진율 상당히 높습니다!

    avira 추천드려요 ㅋ

  2. dasdasd 2012.02.13 17:26

    배너창 짜증나네요.가운데 딱 띄워놓고 클릭해도 없어지지도 않고

    이건머 좋은일 하고 욕먹는격 아닐까요

    한쪽으로 빼놓던지 덕분에 스트레스 받고 가네요

    • ttol82 똘82닷컴 2012.02.15 04:31 신고

      암튼 죄송합니다.
      그런데 브라우저 버전이 낮으신 것은 아닌가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8,9 또는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등에서는 문제없이 보입니다.

      익스플로러 하위버전을 쓰고 계시다면 죄송하지만 업그레이드를 하셔서 쓰시면 어떨까요?

      아직 그러한 문제점을 본 적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암튼 불편을 드렸다면 죄송합니다.

  3. 배너정상 2012.02.19 10:51

    배너 정상인데

    윗분 인터넷 상황이 그지인듯

    잘 받아갑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