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 방송이 시작된다~ 등 말은 얼핏 들었는데...그닥 귀담아 듣고 있지 않았다.
그러던 며칠 전, 지역 유선방송사에서 디지털 방송 관련해서 디지털 컨버터를 설치하러 왔다고 들이닥쳤다. 예전에도 현관 문앞에 디지털 방송 전환 때문에 종이도 붙여 놓고 했다고 하는데...
똘82닷컴(www.ttol82.com)은 디지털 방송 그거 때문에 무료로 설치를 해 주는가보다 하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설치를 하라고 하였다. 지역 유선방송사와 설치 업체간에 이루어진 일인지, 아니면 설치업체만의 단독 행동인지는 모르지만, S사 디지털 컨버터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설치가 다 되자, 계약서 같은 것을 내밀면서 싸인을 하라고 한다.
그 당시에는 대충 머 싸인하고 그랬는데, 3년 약정이라고 하였다. 1년간은 현재 유선방송 보는 것과 동일하게 돈을 내고, 그 다음부터는 1만 3~4천원씩 매일 내면 된다고 한다. 비싼데...
좀 낚인 기분은 들었지만, 당연히 내년되면 디지털 방송 전환을 위해 장비를 의무적으로 교체를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그렇게 계약서는 1장 받았다. 나머지 간단히 디지털 방송 보면 전채널이 다 이렇게 디지털로 깔끔하게 볼 수 있고, 기타 채널별 보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설치업체 사람들은 갔다.
오호... 디지털 방송으로 보니까 지나간 방송도 볼 수 있게 그렇게 되어 있더라. 유선 방송사에서 그렇게 서비스를 하는 건지 모르지만... 쿡tv도 그러한 기능이 있다는데, 보지를 못했기 때문에 말을 못하겠다.
암튼 며칠 후, 좀 찜찜한 마음이 있어 계약서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인터넷으로 검색을 한번 해 보았다.
기존 아날로그 방송은 2012년 12월 31일 새벽4시까지 하고, 그 다음부터 디지털 방송을 한다는 것이다. 뭐야! 똘82닷컴은 올해 말까지인줄 알았는데...
그런데 왜 1년간 기존 유선방송 요금으로 해 주고, 그 다음부터 정상적인 과금이 되는 것인가? 해 줄라면 2012년 12월 31일까지 무료로 해 주어야지...
인터넷을 좀 더 보니까 디지털 방송 전환 유도가 일종의 낚시라는 것이다.
지역 유선방송사 또는 케이블방송사에서 돈을 더 받아 먹으려고, 디지털 방송 전환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한다. 즉,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더라도 공중파 방송은 디지털 방송으로 계속 한다는 것이다.
요즘 나온 디지털 TV라면 그냥 적당히 안테나 설치해서 보면 공중파(KBS, MBC 등) 방송은 디지털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에도 유선방송에서 공중파의 경우 HD화질로 방송하는 것을 본 것이 있는데, 그것을 말하는 모양이다.
그리고 유선방송을 본다면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어도 계속해서 기존 방식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TV 및 아날로그TV 모두 해당되는지는 잘 모르지만... 암튼 유선방송의 경우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어도 계속해서 기존 요금대로 TV는 볼 수 있다는 말이다.
굳이 돈을 주고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을 하는 것은 디지털 화면으로 좀 더 깨끗한 화면과 다양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필요할 뿐, 서민들에게는 필요악의 존재이다. 지금도 충분히 잘 보고 있는데, 괜히 채널만 많고 복잡하더라.
그래서 똘82닷컴은 당장 해지를 신청했다. 계약서 상에는 해지시 설치비를 내야 한다고 되어 있지만, 이런 낚시질은 '방송통신위원회'에 고발을 하면 해결이 된다고 한다. 이놈들이 돈 받아쳐먹을라고 환장을 한 모양이다.
지역 유선방송사에 디지털 방송 볼 이유가 없어 해지를 하겠다고 하니, 순순히 해지를 해 준다. 그리고 아직 1주일도 안 되었기에 설치비는 안 받겠다고 한다. 그런데 월요금은 약간 받아 먹을 것이라고 한다. 기존 아날로그 방송 요금에서 디지털 요금으로 변경이 되었고, 다시 아날로그 요금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일할 요금 계산이 청구되어 어쩌고 한다.
알았다. 요금 나오는 것 보고, 똘82닷컴이 방송통신위원회에 고발을 할지 안 할지 선택을 하겠다~
걱정인 것은 똘82닷컴의 경우에는 좀 양호한 편이지만, 나이가 많이 드신 부모님이나 시골분들은 속아 넘어가기에 딱 좋은 케이스이다. 지역 유선방송사나 케이블 방송사에서 이런 취약한 분들만 공략을 한다면 정말 쉽게 돈 버는 것이다. 똘82닷컴도 당시 설치기사가 A4 종이에 디지털 방송 전환가입자, 미전환 가입자 리스트 종이를 보면서 체크를 하는 모습을 보았다.
아직까지 디지털 방송 설치를 안 하고 버티는 분들이... 얼마나 버틸지 모르겠다. 1년 전부터 이러한 디지털 방송 전환 캠페인을 하고 있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속아 넘어간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디지털 방송 전환 가입 및 설치 유도로 피해를 보신 분들은 방송통신위원회(www.kcc.go.kr)나 전화 1335로 꼭 연락을 하시기 바란다. 그러면 이미 디지털 방송이 가입된 상태라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리라 본다.
디지털 방송 좋지만, 유선방송사나 케이블 방송사에서 저런 사기 행각은 안 벌였으면 좋겠다.
그리고 시골에 계신 부모님, 나이 많이 드신 분들은 꼭 이러한 사항을 명심을 해 주시고, 꼭 부모님 집에 디지털 방송이 강제 설치되었는지 유무를 체크를 해 보시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