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정보/컴퓨터 관련

IP 추적 을 해 보자.. 딱 걸렸어~

by ^. 2020. 9. 9.

     

반응형

IP 추적은 어떻게 하는지 똘82닷컴과 알아보자.



IP 추적/확인은 간략히 whois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면 된다.
한국은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s://whois.nic.or.kr 또는 한글도메인 후이즈검색.한국 으로 해서 IP추적이 가능하다.

물론 검색을 원하는 IP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한다.

1. https://whois.nic.or.kr 로 접속을 하자.
   그러면 가운데 검색 항목이 나온다.
   


2. 추적을 할 IP 주소를 입력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


3. 그러면 IP 주소 정보가 나온다.
   간략히 대분류-소분류 형태이다.
   보통 인터넷은 KT,LG,SK 등 큰 망사업자가 대분류에 속할 것이고..
   하위 회선을 임대를 해서 대부분 사용하기에..그 밑에 항목을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기관명/네트워크 구분 등 정보가 예전에는 상세히 나왔던 것 같은데.. 요즘은 정보보안으로 일부만 나오는 것 같기도 하다.
   아래의 할당기관 연락처로 연락 또는 메일을 보내면 알려주기도 했었는데...
   그 아래 메세지를 보니 쉽게 알려주지는 않는 듯 하다.
   


"IP주소 추적 자료는 통신자료 및 통신사실 확인자료로 아래의 관련 법률 등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수사기관 등이 ISP에 요청한 경우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문제가 발생해야지만 검색이 가능하다는 뜻이 될 듯 하다.

게시판에 악플을 달거나 PC방에서 댓글을 달다가 걸리거나... 회사에서 게시판을 글을 잘못 써서 IP추적을 당하거나..


해외의 경우도 검색이 가능하지만, 역시 많은 사용자와 IP가 계속 변하는 DHCP 형태의 가정망이라면 IP추적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가정이 아닌 비교적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곳들은 고정IP를 할당받기에 사용자들의 IP추적을 하기가 쉽다.

IP추적을 하면 바로 상호가 뜨기 떄문이다. 지금도 그렇게 뜨는 곳도 있을 것이고, 검색상은 KT,LG,SK 등으로 표시만 해 둔 것도 있을 것이라 생각든다.

그러니 아무리 인터넷이라도 나쁜 짓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악플도 마찬가지..


간단히 알아보는 IP추적 방법~
예전보다는 쉽게 정보공개가 안 되지만, 이런식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참고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