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로 무언가 뻘짓(?)을 하다 보면 보통 USB메모리는 파티션이 1개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1개의 USB메모리가 2개의 드라이브를 가지게 설정이 된 경우, 의도하지 않았는데 그렇게 된 경우도 있을 것이다.
헤놀리지? 부팅 디스크를 만들려다가 어쩌다 USB 메모리를 원복할 필요성이 왔다.
일반적인 포맷을 해도 어차피 2개의 드라이브가 버젓이 나온다.
DISKPART 명령어를 활용하여 USB메모리를 초기화 하는 방법이 있으니 똘82닷컴(ttol82.com)과 함께 살펴보자.
주의사항으로 잘못 입력하여 CLEAN 명령어 FORMAT 명령어 실행시 자료가 날라 갈 수 있으니 사전 백업은 하고 시작하자.
1. 도스창이나 시작-실행에서 CMD 를 실행한다. (경우에 따라서 잘 안되면 관리자 모드로)
2. 초기화할 USB 메모리는 꼽아둔다.
3. 도스창에 DISKPART 를 입력해서 엔터를 치면 DISKPART 화면에 진입한다. 어차피 까만색이다.
4. LIST DISK 명령어를 치면 디스크 리스트를 보여준다. 디스크0은 보통 하드디스크일 것이다.
적당히 봐서 디스크 1 이 USB 메모리임을 알 수 있다. 용량이 7~8GB 정도 보인다.
5. SELECT DISK 1 로 해당 USB 메모리 디스크를 선택한다.
6. CLEAN 명령어로 USB 메모리를 초기화한다.
** 실수로 하드디스크 번호를 선택해서 초기화 하지 말기를...
7. CREATE PARTITION PRIMARY 로 USB 메모리 파티션을 잡는다.
8. FORMAT FS=NTFS QUICK 디스크를 NTFS방식으로 빠른 포맷을 한다. 만약 FAT32 방식을 원하면 FORMAT FS=FAT32 QUICK 으로 입력하면 된다.
9. 포맷이 완료되면 EXIT 종료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도스창을 닫고 바로 USB 메모리를 확인해도 된다.
이렇게 간략하게 USB메모리 초기화 방법을 설명드렸다.
물론 소중한 자료가 날라갈 수 있기에 명령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백업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