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핵무기 수는 냉전시대 이후로 상당히 줄어 들었다. 

1986 년에 약 70,300의 최대치에서 2019 년 초에 13,890으로 하락하였다. 

정부 당국자들은 현재 또는 최근의 무기 통제 협정의 결과로 그 성취를 묘사하지만, 많은 감소는 1990 년대에 일어났다. 일부는 오늘날의 숫자와 1950 년대의 숫자를 비교하지만 사과와 오렌지를 비교하는 것과 같다. 오늘날의 군대는 훨씬 더 강력하다. 

핵무기 감축 속도는 1990 년대에 비해 크게 느려졌다. 핵 군축을 계획하는 대신, 핵무기 보유국은 무기한 핵무기를 보유 할 계획이며, 새로운 핵무기를 추가하고, 그러한 무기가 국가 전략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증가시키고있다.


아래는 년도별 전세계 핵무기 보유량이다. 물론 추정치가 되겠다.

2019 핵무기 재고



냉전시대 핵무기 감축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핵탄두 재고는 아직도 높은 수준으로 남아있다.

​​2019 년 초 현재 약 13,890 탄두. 이 중 약 9,330 개가 군용 비축 기지에 있으며 나머지는 해체를 기다리고 있다. 

그 중 약 3,600 개의 탄두가 작전 병력과 함께 배치되고, 그 중 약 1,800 개의 미국, 러시아, 영국 및 프랑스 탄두가 높은 보유하고 있다. 

전체 핵탄두의 약 93 %는 러시아와 미국이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는 군사 비축물에 약 4,000 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있다. 이제는 예전처럼 국가 안보를 위해 수 백개 이상의 핵무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019년 핵무기 보유량



전 세계적으로 핵무기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감소 속도는 지난 25 년에 비해 둔화되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 영국은 전반적인 탄두 재고를 줄이고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반면 중국, 파키스탄, 인도, 북한은 재고를 늘리고 있다.


각국 소유의 정확한 핵무기 보유 수는 국가 비밀이다.

상기 그림에서 북한이 빠져있는 것도 정확한 파악이 안 되기 때문이다. 신비의 국가 북한. 

물론 러시아, 미국에 비해서는 핵무기 보유량이 적겠지만...


[ 출처 - Federation of American Scientists ]

Posted by 똘82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


▲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