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문제해결/하드웨어

[문제해결] 노트북이 자동으로 꺼질 때/노트북 열이 많이 날 때

by ^. 2014. 7. 26.

     

반응형

1. 문제점

노트북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을까?
별로 힘든 작업도 하지 않았는데 노트북이 굉음을 내기 시작하면서 ㄷㄷ 되기 시작한다.
물론 익스플로러 작업창을 여러개 띄워 놓기는 했지만.. 그 정도로 힘들어하면 안 되자너~!

갑자기 노트북이 종료되고 만다. 젠장 저장도 못했는데...
HP 노트북을 쓰고 있는 똘82닷컴(www.ttol82.com)은 최근 3달전부터 이러한 문제점에 봉착하게 된다.
노트북 받침대를 안 써서 그런가? 갑자기 과도한 작업(?)을 하게 되면 노트북이 스스로 꺼진다.
그리고 다시 전원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세지를 보여준다.

노트북이 자동으로 꺼질 때/노트북 열이 많이 날 때



HP 노트북만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친절하게 왜 노트북이 스스로 꺼졌는지 해당 사항을 영문 메세지로 보여준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다시 윈도우 부팅을 시작한다.

Thermal shutdown occurred.

Your notebook PC was shut down to avoid overheating.
Overheating may occur if the cooling vents are blocked or the operating temperature exceeds the system specifications.
To avoid this condition in the future, always use your notebook PC on a hard surface and assure the cooling vents are not blocked.

System Temperature (90E)

ENTER - Continue Startup




2. 원인

화면에서 본 것처럼 냉각 팬이 제대로 돌지 못했거나 냉각팬 부근의 통풍구가 막혀서 제대로 찬 공기를 불어줄 수 없었을 때 나타난다고 한다.
또는 시스템 작업을 빡센 작업을 했을때도 마찬가지이다.

노트북을 처음 사서 1년 정도까지는 별문제 없이 잘 써 왔는데, 그 이후에 차츰 노트북이 자동으로 꺼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화면에서 보여준 것처럼 냉각팬쪽 문제라면 먼지가 원인이 될 가능성이 80%이상이다. 아니면 팬 자체 고장으로 돌아가지 않아서 열처리를 못하거나...

노트북은 데스크탑에 비해서 금방 열도 발생하고 공간이 좁기 때문에 열을 배출 할 때에도 좀 힘들어한다.
그렇기에 데스크탑에 비해 조금만 먼지가 좀 쌓여도 힘들어 하는 모양이다.


3. 해결책

1) 가장 좋은 방법은 노트북을 전체 분해하여 냉각팬 주위를 깨끗하게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좋다.
   단, 노트북 분해 조립에 조금 능숙한 경우고 냉각팬도 쉽게 들어낼 수 있는 구조의 노트북에 해당이 된다.


2) 똘82닷컴이 HP 노트북을 뒷면만 조금 뜯어본 봐 이건 냉각팬을 바로 뺄 수 없고, 전체 노트북을 분해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곤란한 작업이다. 다른 브랜드 제품은 어떻게 바로 팬에 접근할 수 있는 구조인지 모르겠다.
   자칫 잘못 건드리다가는 오히려 A/S 비용만 더 낼수도 있기 때문에 더이상 분해는 포기하였다.
   간단히 노트북 뒤면 통풍구쪽에 에어 스프레이(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뿌려 주기로 하였다.

강력 에어 스프레이/먼지 제거제

 일단 데스크탑에 비해서 오래 사용을 안 해서인지 먼지가 그렇게 유관상으로 많이 날리지는 않았다.
 팬쪽으로 한번 뿌려주니 팍~ 하고 먼지가 다소 퍼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래도 덩어리 단위 먼지는 아니였다.
 별로 없는데 왜 뻗지?


3) 이렇게 노트북 열기가 나오고 공기를 빨아댕기는 부분쪽에 에어 스프레이를 뿌려주자.
   너무 강력한 컴프레샤 같은 경우 팬(바람개비) 고장을 일으킬 수도 있기에 시중의 에어 스프레이 정도가 적당할 것이다.
   아니면 팬을 이수시게로 좀 고정을 한 뒤 컴프레샤를 뿌려줘도 될 것이다.

노트북 열기가 나오고 공기를 빨아댕기는 부분쪽에 에어 스프레이를 뿌려주자




간단히 에어 스프레이를 뿌려주니 노트북이 자동으로 꺼지는 문제는 없어진 듯 하다.
유사하게 좀 빡센 환경을 만들어 주어도 괜찮은 것을 보면...

먼지 구덩이를 돌아다녀서 그런 것인지 아님 관리를 제대로 못한 것인지 1년6개월도 안 되어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다.
덕분이 HP 노트북의 놀라운 온도 감지력(?)도 알게 되고 노트북 역시 1년 단위나 1년6개월정도 주기로 먼지 청소를 좀 해 주어야 다운 현상을 벗어날 수 있는 점을 알게 되었다.

어떤 기계든지 먼지 앞에서는 장사가 없다.
꾸준한 정기점검 유지보수야 말로 컴퓨터, 노트북을 지키는 점이라는 것을 알아두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