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똘82닷컴

    


BARCODE(바코드)라 하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보는 물건, 제품들에 붙어 있는 검은 막대기 형태를 말한다.
바코드에는 제품에 대한 어떤한 정보들이 들어가 있기 마련이다. 일반 사람들이라면 바코드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할 필요도 없거니 그냥 있구나 보통 생각을 한다.
똘82닷컴도 업무적으로 바코드를 접할 기회가 없었다면 바코드는 그냥 바코드일 뿐이었다.

엑셀로 CODE128 방식 바코드 만들기


CODE 128 방식 바코드는 ASCII 코드 128문자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코드로 길이 변수, 고밀도, 알파벳 순서 형식으로 선적 및 레이블 산업에 사용된다.

하지만 똘82닷컴이 바코드를 접할 기회가 생기고 나니 바코드에 대해서도 한번 적어볼까 한다.
물론 인터넷에 이미 널리 퍼진 정보이기도 하겠다.

간단하게 바코드 폰트를 활용하여 엑셀에서 간단하게 바코드를 만들고 출력할 수 있게 만들어 보자.
프로그램적으로 간단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바코드 폰트로 바코드를 생성해 주면 쉬울 것이다.

1. 일단 바코드 폰트 사이트를 방문하자.


   IDAUTOMATION.COM 인데 바코드 폰트 관련해서는 유명한 사이트인듯 하다.
   무료 버전(데모 버전) 바코드 폰트도 다운로드 가능하니 테스트하기엔 좋은 곳이다.
   [HOME]-[Barcode Fonts]를 선택하자. 그러면 본문 중 Code 128 방식을 링크를 클릭한다.

바코드 폰트 사이트를 방문하자




2. 어쩌고 저쩌고 설명이 있고 아래쪽에 [Demo Now]를 클릭한다.

Demo Now




3. 힌반 다 [Demo Now]를 클릭해 주자. 그러면 폰트 및 데모 파일이 다운로드 될 것이다.

 폰트 및 데모 파일이 다운로드




4.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을 해제하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폰트와 엑셀 파일만 빼서 테스트 하면 되므로, 간단히 폴더 속을 한번 들어가 보자.

압축을 해제하면




5. 그러면 여러 파일, 폴더 중 [TrueType] 폴더를 클릭해 들어가면 바코드 폰트 ttf 파일을 볼 수 있다.
   전체를 복사하여 c:\windows\font 폴더에 복사를 하자.

전체를 복사하여 c:\windows\font 폴더에 복사를




6. IDAutomation_C128FontAdvantageDEMO\IDAutomation_C128FontAdvantageDEMO\Integration\Examples 폴더를 보면
   Excel Example.xls 이라고 엑셀 파일이 하나 보일 것이다. 우리는 이놈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볼 것이다. 다른 파일은 필요없다.

Excel Example.xls




7. 엑셀 파일을 실행하면 '보안 경고 매크로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했습니다.' 멘트가 나오는데 반드시 바로 옆의 [옵션]을 클릭하자.

'보안 경고 매크로를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했습니다.




8. 보안 경고 - 매크로 창이 뜨면 [이 콘텐츠 사용]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자.
   분명히 해야 바코드 인식에 문제가 없다. 필히 사용하기를 선택할 것!

보안 경고 - 매크로 창이 뜨면 [이 콘텐츠 사용]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자




9. 기본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바코드를 선택해서 보면 폰트(글꼴)이 IDAutomationSC128 어쩌고 되어 있을 것이다.
   이게 바로 CODE 128 방식 바코드 폰트이다. 쉽다. 우리가 글꼴을 바꾸듯이 바코드 글꼴로 바꾸어주면 바코드가 보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Code128() 이러한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CODE 128 방식 바코드 폰트이다




10. 똘82닷컴도 한번 아래에 바코드를 만들어 보겠다.
    20140717 이라는 값을 CODE128 방식 바코드로 바꾸어 보면 이렇게 된다. 쉽다.

20140717 이라는 값을 CODE128 방식 바코드로 바꾸어 보면 이렇게 된다




11. 그럼 다른 형태도 가능할까? 바코드는 그대로지만 바코드 밑에 코드도 같이 표현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함수 =Code128("원본 DATA", 6) 하면 바로 아래에 코드값이 나온다.
    그리고 함수 =Code128("원본 DATA, 7)하면 좌우 바코드 막대가 코드값을 덮으면서 나오기도 한다.
    이런 것은 폰트회사의 함수 관련 내용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똘82닷컴은 자세한 사항은 모르니... 요정도만 알면 될 듯 하다.
    http://www.idautomation.com/font-encoders/vba-macro/

함수 =Code128("원본 DATA, 7)하면 좌우 바코드 막대가 코드값을 덮으면서 나오기도 한다




12. 마지막으로 기본적이 엑셀파일이 기본예제만 인쇄하게 인쇄영역이 잡혀 있다.
    따라서 추가로 만든 바코드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안 될 수 있는데,
    엑셀에서 [페이지 레이아웃]-[인쇄영역]-[인쇄 영역 해제]를 한번 해 준 뒤 출력을 하면 정상적으로 나올 것이다.

 [페이지 레이아웃]-[인쇄영역]-[인쇄 영역 해재]




어떤가? 엑셀로 바코드 만들기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다.

바코드도 코드 종류가 많이 있다. 지금은 code128 방식 바코드를 설명해 드렸다.
다른 코드 방식 바코드는 폰트 사이트에서 다른 폰트도 함께 다운받아 테스트를 하면 될 것이다.

간혹 바코드 폰트에 DEMO 라는 작은 글자가 함께 출력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폰트가 데모버전이기 때문이다. 정식 구매를 하면 물론 안 나오겠지만...
DEMO 라고 출력이 된다고 해서 인식이 안 되거나 하는 문제점은 없다. 다만 사용자들이 이상하게 생각하겠지..ㅎㅎ

혹시나 회사의 업무나 개인적으로 간략하게 바코드를 활용하여 엑셀로 무엇인가 정리를 하고 싶다면 한번쯤은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ㅇㅇ 2020.09.21 14:27

    안녕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CODE128B도 위의 방법과 똑같은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