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점
윈도우 서버(윈도우 2003,2008 등)를 운영중인 분이라면 보통 서버관리(접속)을 서버가 설치된 서버실에 직접 가서 조작하는 경우는 크게 없을 것이다.
보통은 편의를 위해서 원격 데스크탑을 이용해서 서버에 원격접속해서 관리를 하게 된다. 왜냐하면 서버가 별도의 원거리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직접 찾아가서 일일이 작업하기에는 너무 시간적으로 낭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 대의 서버를 관리할 경우 서버에서 직접 작업하는 것보다 손에 익숙한 데스크탑 키보드를 활용해서 원격 데스크탑으로 관리하는 것이 훨씬 시간,효율성으로 능률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KVM 키보드(?)를 가지고 더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면 할 말은 없다.ㅋㅋ
그래서 대부분은 원격 데스크탑을 활용하여 서버 관리를 하는데, 가끔씩 부딪히는 문제가 바로 '터미널 서버에서 허용된 최대 연결 수를 초과했습니다.' 라는 메세지이다. 허용 인원을 초과했다고 나오면 이게 원격 접속이 되지 않는다. 젠장~
서버 관리자가 여러명이거나 해당 서버에 외부 관리자가 있다면 더욱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서버는 2명의 터미널 접속을 허용하는데, 이 2명을 초과했을 때 나오는 메세지이다.
간단한 방법은 직접 서버를 찾아가서 조작하거나 서버 자체를 재부팅하면 문제는 해결된다.
그러나 서버가 외부에 있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상황에 원격 데스크탑은 접속되지 않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 똘82닷컴과 함께 알아보자!
2. 원인
- 기본적으로 포함된 윈도우 서버의 터미널 접속 인원(2명)을 초과해서 더이상 접속할 수 없어서 생긴 문제이다.
- IP주소가 각기 다른 컴퓨터에서 각각 윈도우 서버에 원격 데스크탑으로 접속을 해서 접속인원(2명)을 초과했을때 나타나는 문제이다.
- 윈도우 서버에서 정상적으로 로그오프를 하지 않고 강제로 원격 데스크탑 화면을 꺼 버렸을 때 세션이 죽지않고 남아 있어서 터미널 접속 인원(2명)을 초과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다.
- 서버에서 접속 종료시 [로그오프]하는 습관을 안 들였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3. 해결책
- 우선 '실행'이나 윈도우7이라면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에 cmd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 그리고 도스창 화면에 mstsc /v:서버IP주소 /admin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이 뜬다. 윈도우7이라면 아래와 같이 연결을 할지 묻는 창이 뜰 것 같다.
[예]를 선택한다.
- 서버에 원격 접속 로그온 창이 뜬다. 사용자 이름, 암호를 맞게 입력한 뒤 [확인]을 선택한다.
- 원래 이렇게 접속이 되어야 하는데...ㅋㅋ 시작 표시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한다.
- 그러면 Windows 작업 관리자 창이 뜬다. 탭메뉴 중 [사용자]탭메뉴를 선택하면 맨 위에 1줄을 제외하고 그 아래 2명이 더 있는 것을 확인가능하다.
2명이 있기 때문에 접속을 못하는 것이다. 물론 상태는 '연결 끊김'으로 나오지만 정상적으로 로그오프를 하지 않고, 강제로 원격 데스크탑 창을 닫아서 아직 세션은 살아있는 상태이다.
- 둘 중에 아래의 놈(administrator)를 죽여보자! 해당 아이디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로그오프]를 선택하자.
- '선택한 사용자를 로그오프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보는데 [예]를 선택한다.
- 그러면 깔끔히 사용자가 없어진다. 남은 사용자도 없애려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로그오프나 연결끊기를 선택해 주면 된다.
- 서버에서 정상적으로 [로그오프]를 해서 빠져 나온다. 이제 작업이 끝났으니 정상적으로 서버에 원격 접속을 하면 될 것이다.
윈도우 서버 2003, 2008 등을 운영중이라면 가끔씩 벌어지는 문제이다. 해커가 침입했다고 호들갑 떨 필요는 없고..ㅋㅋ
외울 필요 또한 없으니 참고사항으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서버에서 접속 종료할 때는 원격 데스크탑 창을 강제로 닫지 말고, 서버에서 [로그오프]로 종료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느정도 이러한 메세지를 보는 날이 줄어들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