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증상
- 윈도우 서버 2008을 운영 중인데, 어느날 접속을 해보니까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의 암호가 오늘 만료됩니다.' 어쩌고 하는 내용이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뭐지?
오늘 중으로 암호를 변경하지 않으면, 윈도우 서버 2008이 죽어버리는 것인가? 아니면 다시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을 못 하는 것인가? 이런 불안감을 느껴 본 서버 관리자 분들은 없을까?
다행히도 다음날 접속해도 서버에 로그인 하는 것에는 아무 이상이 없고, 계속해서 해당 메세지는 나온다. 처음 접속시만 나오고 별다른 이상은 없다마는.... 뭔가 찜찜하다.
2. 해결책
- 두가지의 해결책이 있는데... 더 있을 수도 있고 똘82닷컴이 한번 소개를 한다.
(1) 최대 암호 사용기간 변경하기
- [시작]-[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을 선택하든가, 아니면 [시작]-[실행]을 선택한다.
- 똘82닷컴은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을 선택해서, 바로 gpedit.msc 라고 입력한 뒤 엔터키를 쳤다.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뜬다. [Windows 설정]을 한번 펼쳐보자.
- [Windows 설정]-[보안 설정]-[계정 정책]-[암호 정책]을 선택하면, 오른편에 [최대 암호 사용 기간] 부분이 보일 것이다. 현재 42일로 설정되어 있는데, 여기 42일이 넘어서 계속해서 사용자의 암호를 변경하라고 메세지를 뿌려대는 것이다.
[최대 암호 사용 기간]을 더블클릭해 보자.
- 최대 암호 사용 기간 속성창에서 '다음 이후 암호 만료'가 42일로 맞추어져 있다.
- 이것을 [0일]로 수정한 뒤, [적용]을 선택한다. 0일은 무제한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면 더이상 암호를 변경하라는 메세지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2) 암호 사용 기간 제한 없음으로 설정하기
- 또다른 방법으로 [시작]-[관리도구]-[컴퓨터 관리]를 선택한다.
- 컴퓨터 관리 창이 뜨면 [로컬 사용자 및 그룹]을 선택한다.
- 그리고 [사용자]를 선택하면 오른편에 관리자인 administrator 가 보일 것이다. 그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속성]을 선택해 보자.
- [일반]탭 메뉴에서 현재 '다음 로그온 시 사용자가 반드시 암호를 변경해야 함'에 체크표시가 되어 있다.
- 체크 해제를 한 뒤, [암호 사용 기간 제한 없음]에 체크표시를 하고, [적용]을 하면 된다.
보안을 중시하는 서버 계열 운영체제에서는 기존 사용자 OS보다 조금 귀찮은 점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있으니 더 이상 문제삼을 것은 없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