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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 류 : 시스템 프로그램
2. 프로그램 :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 웹 설치 관리자 v.9.29.1974 (2011-04-18)
3. 운영체제 : Windows 2003/2008/XP/Vista/7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5. 제작자 : 마이크로소프트
6. 사이트 : http://www.microsoft.com
7. 다운로드 : [ 다운 ]
2. 프로그램 :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 웹 설치 관리자 v.9.29.1974 (2011-04-18)
3. 운영체제 : Windows 2003/2008/XP/Vista/7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5. 제작자 : 마이크로소프트
6. 사이트 : http://www.microsoft.com
7. 다운로드 : [ 다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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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렉트x는 그래픽, 사운드 관련 등의 편리한 제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일종의 함수의 집합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즉, 다이렉트x를 사용해서 그래픽과 사운드 등의 제어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 다이렉트x 란?
Microsoft DirectX는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운영체제에 구축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APIs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의 향상된 슈트를 말합니다.
DirectX는 Windows 기반 PC를 위한 표준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개발자들로 하여금 특정 하드웨어에만 한정된 코드를 쓰지 않고서도 전문 하드웨어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DirectX는 1995년에 처음 도입되어 현재는 윈도우 플랫폼에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하나의 표준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DirectX개발 목표는 개발자들에게 개발 지침이나 구성요소를 제공함으로써, 하드웨어 기종에 상관없이 자신들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 모든 윈도우 기반 PC에서 운용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제품이 고성능 하드웨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DirectX는 개발자들로 하여금 사용자들이 어떤 디스플레이 어댑터나 사운드 카드 등을 사용할 것인가 하는 부수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지 않고 어플리케이션 개발/구축에 전념하게 함으로써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업무혁신을 도모할 수 있게 합니다.
DirectX는 개발자들에게 고성능 하드웨어( 3-D 가속 칩, 사운드 카드 등)의 향상된 기능을 보다 쉽게 접근/사용할 수 있는 단일 APIs 세트를 제공합니다. 이들 APIs는 2-D 그래픽 가속 기능 등 "하위 수준의 기능"들을 제어하며, 또한 조이스틱, 키보드, 마이크 등 입력 장비를 지원하고 또한 사운드 믹스 및 사운드 출력을 제어합니다. 하위 수준의 기능들은 DirectX의 구성요소, 즉, Microsoft DirectDraw®, Microsoft Direct3D®, Microsoft DirectInput®, Microsoft DirectSound®, Microsoft DirectPlay®, DirectShow® 및 Microsoft DirectMusic®등에 의해서 지원됩니다.
DirectX 이전에는 윈도우용 멀티미디어 장비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제품을 커스터마이징하여 매우 다양한 하드웨어 및 구성에서 잘 구동될 수 있도록 별도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DirectX는 "Hardware Abstraction Layer (HAL, 하드웨어 추상 계층 )"를 제공하는데, 이것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게임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개발자들은 DirectX를 사용하여 기존의 많은 하드웨어 장비나 구성방식에 상관없이 자기 제품의 단일 버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DirectX는 개발자들에게 현재 사용하는 장비를 활용하여 가능한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DirectX를 활용하면 "Hardware Emulation Layer" (HEL,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계층)를 사용하여 특정 하드웨어 장비를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여러분의 시스템이 가지고 있지 않는 기능을 필요로 하는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까지도 개발할 수 있는데, HEL은 하드웨어와 같은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3-D 이미지를 사용하는 DirectX 게임이 3-D 가속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장비에서 구동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DirectX가 3-D 카드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Simulate)하기 때문입니다.
DirectX 구성요소는 하드웨어 공급업자들에게 가장 유연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DirectX는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통하여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액세스 하므로, 하드웨어 개발자들은 현재나 미래의 하드웨어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특별한 DirectX 드라이버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DirectX는 Windows 기반 PC를 위한 표준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개발자들로 하여금 특정 하드웨어에만 한정된 코드를 쓰지 않고서도 전문 하드웨어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DirectX는 1995년에 처음 도입되어 현재는 윈도우 플랫폼에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하나의 표준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DirectX개발 목표는 개발자들에게 개발 지침이나 구성요소를 제공함으로써, 하드웨어 기종에 상관없이 자신들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 모든 윈도우 기반 PC에서 운용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제품이 고성능 하드웨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됩니다.
DirectX는 개발자들로 하여금 사용자들이 어떤 디스플레이 어댑터나 사운드 카드 등을 사용할 것인가 하는 부수적인 부분에 신경을 쓰지 않고 어플리케이션 개발/구축에 전념하게 함으로써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업무혁신을 도모할 수 있게 합니다.
DirectX는 개발자들에게 고성능 하드웨어( 3-D 가속 칩, 사운드 카드 등)의 향상된 기능을 보다 쉽게 접근/사용할 수 있는 단일 APIs 세트를 제공합니다. 이들 APIs는 2-D 그래픽 가속 기능 등 "하위 수준의 기능"들을 제어하며, 또한 조이스틱, 키보드, 마이크 등 입력 장비를 지원하고 또한 사운드 믹스 및 사운드 출력을 제어합니다. 하위 수준의 기능들은 DirectX의 구성요소, 즉, Microsoft DirectDraw®, Microsoft Direct3D®, Microsoft DirectInput®, Microsoft DirectSound®, Microsoft DirectPlay®, DirectShow® 및 Microsoft DirectMusic®등에 의해서 지원됩니다.
DirectX 이전에는 윈도우용 멀티미디어 장비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제품을 커스터마이징하여 매우 다양한 하드웨어 및 구성에서 잘 구동될 수 있도록 별도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DirectX는 "Hardware Abstraction Layer (HAL, 하드웨어 추상 계층 )"를 제공하는데, 이것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게임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개발자들은 DirectX를 사용하여 기존의 많은 하드웨어 장비나 구성방식에 상관없이 자기 제품의 단일 버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DirectX는 개발자들에게 현재 사용하는 장비를 활용하여 가능한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DirectX를 활용하면 "Hardware Emulation Layer" (HEL,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계층)를 사용하여 특정 하드웨어 장비를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여러분의 시스템이 가지고 있지 않는 기능을 필요로 하는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까지도 개발할 수 있는데, HEL은 하드웨어와 같은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3-D 이미지를 사용하는 DirectX 게임이 3-D 가속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장비에서 구동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DirectX가 3-D 카드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Simulate)하기 때문입니다.
DirectX 구성요소는 하드웨어 공급업자들에게 가장 유연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DirectX는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통하여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액세스 하므로, 하드웨어 개발자들은 현재나 미래의 하드웨어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특별한 DirectX 드라이버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한국마이크로소프트 ]
이것 역시 돌82넷이 원하는 기업 프리웨어이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정품이 설치된 경우에 한해서 그렇지 않을까 싶다.
설치해 둔다고 불이익 보는 것은 없으므로, 굳이 게임을 안 하더라도 시간이 되면 설치를 한번 해 보자.
1. 설치과정
- 웹페이지에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화면이 나온다.
약관 동의 후, 다음으로...
- 마이크로소프트 자사의 검색엔진 툴바를 설치할 지 묻는다.
여기서는 필요없으므로 체크해제하고 다음 단계로 간다.
- 약간 기다리고 다시 다음을 클릭한다.
- 설치 완료가 나온다.
2. 내 컴퓨터에 설치된 다이렉트x 버전 확인
(1) [시작]-[실행] 을 클릭한다.
(2) 실행에서 dxdiag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3) DirectX 진단 도구 창이 뜨면, '예'를 선택한다.
(4) 간단하게 나마 다이렉트x 버전 확인이 가능하다.
덧붙여서 윈도우 xp의 경우 다이렉트x의 버전이 9.x 밖에 안 된다고 한다.
윈도우 비스타의 경우 다이렉트X 10.x 버전대가 기본 설치되고, 윈도우7은 11.x 버전이 기본 설치된다고 한다.(댓글참고)
각자 운영체제에 맞게 다이렉트X를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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