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로그램 : Notepad++(노트패드++) v.5.9.8
3. 운영체제 : Windows 98/NT/2000/XP/Vista/7
4. 라이선스 : 오픈소스/GPL (개인, 기업 등 무료)
5. 제작자 : Notepad++ team
6. 사이트 : http://notepad-plus-plus.org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 ], [ 다운페이지 ]
|
|
텍스트 에디터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에디터플러스가 유명하지만, 물론 세계적으로도 유명하겠지만 셰어웨어로 30일간만 사용이 가능한 단점이 있다.
기업에서 무료로 사용가능한 아크로에디터 이외에도 유명한 노트패드++(Notepad++)가 있다.
Notepad++은 오픈소스로 GPL 라이선스를 따르며, 개인 및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에디터플러스가 좀 더 나은 기능을 지원할 수도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Notepad++도 가볍고 꽤 괜찮아 보인다.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돌82넷도 알고 있다.
1.Add drag and drop capacity in Project Manager (only inside of Project Manager).
2.Add "Move Up" (Ctrl+Up) and "Move Down" (Ctrl+Down) commands in Project Panel.
3.Edit Zone border can be customizable via "Editing" tab of Preferences dialog.
4.Fix an aesthetic problem in incremental search bar.
5.Fix "Save all" GUI bug.
6.Make plugins in %APPDATA%\Notepad++\plugins\ override les plugins in Notepad++ installation directory. (Plugins loading from %APPDATA%\Notepad++\plugins\ is enabled only if NPP_INSTALLED_DIR\Notepad++\allowAppDataPlugins.xml is present)
C, C++, Java, C#, XML, HTML, PHP, Javascript, RC resource file, makefile, ASCII art file (extension .nfo, doxygen, ini file, batch file, ASP, VB/VBS source files, SQL, Objective-C, CSS, Pascal, Perl, Python and Lua.
Notepad++에 대해서 간단히 좀 알아보자.
1. 설치과정
- Notepad++는 한국어도 지원한다. 아마 자동으로 언어선택이 되어 있을 것이고, [OK]를 선택한다.
- [다음]을 선택한다.
- 사용권 계약에 [동의함]을 선택한다.
- 설치 위치는 그대로 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 그대로 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 구성요소를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데, 그냥 넘어가도 되고, 돌82넷은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 나오게 하는 것만 체크하고 [설치]를 선택했다.
- Notepad++ 설치가 완료되었다. [마침]을 선택하자.
2. 사용방법
- 설치를 마치면 아마 자동으로 Notepad++(노트패드++)가 실행이 될 것이다. 아래와 같이... 에디터플러스와도 유사하고...
(1) 기본 실행방법
- 일반적으로 Notepad++를 직접 실행하거나 파일연결을 설정해서 파일만 더블클릭하면 바로 노트패드++와 연동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기본은 이렇게 파일명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메뉴에 [Edit with Notepad++]라는 항목이 보일 것이다. 이것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이 열린다.
(2) 탭형식 파일열기
- 에디터플러스와 유사하게 Notepad++도 탭형식으로 파일을 열어준다. 원하는 탭을 선택하고 파일을 수정하면 된다.
(3) 인코딩
- Notepad++도 인코딩에 UTF-8와 UTF-16으로 변환을 지원한다. 다른 언어도 물론 지원을 하고...
(4) 환경설정
- 환경설정은 메뉴 [설정]-[환경설정]에 있다. 많은 항목들이 있으니 입맛에 맞게 설정을 하면 될 것이다. 돌82넷이 간단히 알려드릴 부분은 [전체]탭메뉴를 보면 'Document Switcher'라는 항목이다.
초기에 [Show]에 체크가 안 되어 있는데, 체크를 한번 해 보자.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왼쪽편에 'Doc Switcher'라고 나온다. 정확히 무슨 기능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탭메뉴와 비슷하게 해당 파일명을 클릭하면 그 파일을 수정할 수 있게 해 준다.
- 환경설정에서 탭메뉴 [기타]-[종료시 현재 세션 기억] 부분이 체크되어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현재 편집 중인 파일들을 노트패드++가 종료하더라도 다시 실행하면 모두 열어준다. 뭐 이전에 편집한 파일을 불러오는 기능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현재 [종료시 현재 세션 기억]에 체크되어 있는데, 처음 노트패드++ 실행시 종료시 열었던 파일을 매번 열고 싶지 않으면 체크해제를 해 주면 된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종료 전에 열려있던 파일들은 다시 열지 않지 않고, 그냥 'new 1' 이런 상태로만 나온다.
(5) 바꾸기
- 텍스트에디터에서 자주 쓰는 기능인 바꾸기 기능은 [찾기]-[바꾸기]를 선택하면 된다. 정규표현식도 지원을 한다.
그리고 바꾸기 창이 아닌 노트패드++ 부분을 클릭하면 이렇게 투명창으로 보일 것이다. 투명도 역시 오른쪽 하단에서 변경 가능하다.
(6) FTP 기능
- FTP 기능도 지원을 하는 모양이다. [플러그인]-[NppFTP]-[Show NppFTP Window]를 선택해 보자.
- 그러면 노트패드++ 오른편에 NppFTP 부분이 생겼다. '톱니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profile setting]을 선택한 뒤, FTP접속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이용을 하면 될 것이다.
간단히 Notepad++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에디터플러스, 아크로에디터 등 일반적으로 사용해 보던 텍스트에디터 프로그램들과 많은 닮은 구석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 마땅한 무료 텍스트에디터를 찾지 못했다면 한번 사용해 보시고 선택을 하면 좋을 것이다. 일반 개인 사용자들도 노트패드++을 한번 써 보고 자신에게 맞는 텍스트 에디터를 찾아보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