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로그램 : DarkNamer(다크네이머) / 파일이름 바꾸기, 파일이름 한꺼번에 변경
3. 운영체제 : Windows XP/Vista/7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기업/개인 등)
5. 제작자 : 치탄 (darkwalk77)
6. 사이트 : http://blog.naver.com/darkwalk77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 ], [ 다운페이지 ]
대량을 파일이름을 변경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DarkNamer(다크네이머)를 소개한다.
DarkNamer 제작자의 블로그에 별다른 제약사항이 없기 때문에 기업프리웨어로 소개를 해도 괜찮을 것 같다.
일반적으로 파일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F2키'나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이름바꾸기'를 하면 된다. 하지만 대량의 파일들의 이름(이미지 파일-jpg,gif / 음악파일-mp3 / 동영상파일-avi,mp4,wmv 등) 바꾸기 위해서는 상당히 시간이 걸린다. 또한 일련의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정리를 해야 된다고 하면 번호붙이기도 귀찮다.
이런 경우 외에도 다양하게 이름바꾸기에는 DarkNamer가 최강이다. DarkNamer는 별다른 설치과정이 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한 포터블 형태의 프로그램이다. 또한 사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전혀 사용법을 몰라도 한번 해 보면 그 기능을 충분히 알 수 있으므로 걱정을 안 해도 된다.
1. 사용방법
- 별달리 설명이 필요없기에 똘82닷컴(www.ttol82.com)에서는 DarkNamer의 일부 기능만 한번 살펴보겠다. 다양한 기능은 직접 해 보면 의미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폴더안에 이미지 파일을 좀 준비하였다. 보통 이름바꾸기에는 다른 문서파일도 있지만, 이미지 파일을 많이 바꿀 것이라 생각을 하고...
- DarkNamer(다크네이머)를 실행하여, 좀 전에 준비한 폴더을 파일들을 끌어 놓았다. 폴더안의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DarkNamer에 댕겨 넣으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파일들 리스트가 나온다.
- DarkNamer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것도 있지만, 파일이름을 변경하고 나서 왼쪽의 [변경적용]을 선택하면 정말 파일이름이 변경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의 [변경취소]를 선택하면 DarkNamer안에서 그동안 파일이름을 마음대로 바꾸더라도 [변경취소]를 선택하면 원상태로 파일이름이 돌아간다. 즉, 아무리 DarkNamer안에서 파일이름을 바꾸어도 [변경적용]만 선택하지 않으면 파일이름의 변경은 없다는 것이다.
- [직접바꾸기]의 경우 1개의 파일을 대상으로 파일 이름을 바꾸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F2키'나 '이름바꾸기'로 바꾸는 것도 동일하다. 단, DarkNamer에서는 [변경적용]만 하지 않으면 실제로 파일이름은 변경되지 않는다.
- [숫자만남기기]는 원본 파일이름 속에 숫자가 있을 경우 숫자만 남기고 파일이름을 모두 지워버린다. 즉, 파일이름에 숫자가 하나도 없으면, 파일이름이 모두 없어지고 숫자가 하나라도 있으면 숫자만 남겨지게 된다.
- [자리수맞추기]의 경우 파일이름 앞이나 뒤에 숫자가 있을 경우 그 자리수를 맞추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1~20까지의 숫자가 파일이름 뒤에 붙어 있는데, 경우에 따라 01, 02, 03..., 20 이런식으로 두자리로 맞추어 번호를 붙여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똘82닷컴의 경우 2자리로 하고 해 보니, 원래 8, 9 이런식으로 10미만의 수가 08, 09로 바뀌어짐을 알 수 있다.
- [앞이름붙이기]의 경우 현재 파일이름 앞에 원하는 문자열을 붙이는 기능이다. 똘82닷컴의 경우 'DOL82_'를 한번 적고 [확인]을 해 보았다.
- 그러니 바꿀이름이 모두 앞에 'DOL82_~'가 붙어져 나옴을 확인 가능하다.
- 이건 또 제일 많이 사용할 듯도 싶은데, [번호붙이기]는 원하는 자리수, 숫자 시작값, 앞 뒤 위치를 선택해서 파일이름에 번호를 붙일 수 있다.
똘82닷컴은 2자리수, 시작값은 10부터, 이름앞에 번호를 붙여 보았다.
- 그 결과, 10 ~ 19까지 앞에 번호가 붙어져 파일이름들이 바뀜을 볼 수 있다.
- 최종적인 파일이름 변경을 하려면 [변경적용]을 선택해야 실제로 파일이름이 바뀜을 명심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동안 파일이름 변경한 것은 DarkNamer상에서만 변경이 된 것이니 안심하자.
이처럼 DarkNamer는 다양하게 파일이름을 변경 할 수 있는 유틸리티이다. 그 파일이 수천개 이상이 되어도 잘 바뀐다고 대량을 파일을 취급하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것 같다.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나온지 3년 정도의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그 쓰임과 기능은 충실하니 크게 문제점은 없을 것 같다.
아쉽지만 개발자분이 바쁘기 때문에 더 추가적인 업데이트는 없을 것이라고 한다. 더 추가 될 사항이 있을지도 모르지만(완벽한데...), 암튼 이렇게 만들어 주신 것도 감사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파일이름 바꾸기의 최강자 DarkNamer(다크네이머) 꼭 기억하고, 필요할 때 쓰도록 하자~ 괜히 일일이 바꾸면서 시간 낭비하지 말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