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무료 소프트웨어/기타

[전기절약] PC 그린파워 / 컴퓨터 전기절약 프로그램, 최대절전모드, 전기세 절약

by ^. 2011. 11. 12.

     

반응형
1. 분      류 : 전기절약 프로그램
2. 프로그램 : PC 그린파워 / 컴퓨터 전기절약 프로그램, 최대절전모드, 전기세 절약, 컴퓨터 자동종료
3. 운영체제 : Windows XP/Vista/7 (32비트, 64비트)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기업/개인/소규모 공공기관 등), (단,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은 설치하지 말것)
5. 제작자    : 소방방재청
6. 사이트    : http://www.greenpower.go.kr
7. 다운로드 : [ 다운페이지 ]

지난 9월 때늦은 더위로 인하여 전국에서 정전이 되는 듯, 전력대란이 일어났다.
그래서 똘82닷컴(www.ttol82.com)이 전력난을 위한, 전기세도 줄이고 에너지도 아끼는 친환경 프로그램(?)인 'PC 그린파워'를 소개하고자 한다.

 

PC 그린파워


그린파워는 소방방재청(www.nema.go.kr)에서 배포하는 전기절약 프로그램으로, 기업 프리웨어이기도 하다. 그린파워는 가정 및 사업장에서 일정시간 이상 PC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을 자동차단하거나 바로 끄는 프로그램으로, PC가 꺼지기 전에 작업하던 내용은 그대로 보존이 되어 편리하다.

사실 이러한 기능은 윈도우에 자체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능이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속성]-[디스플레이 등록정보]-[화면보호기]-[전원]-[전원 옵션 등록정보]를 살펴보면 '최대 절전 모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노트북 사용자가 아니면, 그닥 잘 쓰지도 않고 일반인도 잘 모를 것이다.

 

디스플레이 정보




- 전원 구성표를 보면, '시스템 최대 절전 모드'에 시간이 맞추어져 있으면 최대절전모드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전원옵션 등록정보




- 최대 절전 모드는 사용에 체크되어 있어야, 최대절전모드를 활용할 수 있다.

 

최대절전모드



똘82닷컴의 경우에도 일부러 이것을 설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가정이나 회사에서 데스크탑은 노트북처럼 배터리 전원이 없어서 불편한 것도 없고, 그냥 쓰면 되는 것이지... 전기세도 조금은 걱정은 하지만 그냥 사용하는거지 머... 그나마 약간 전기세 아끼려고(?) 아님 외관상(?) 잠시 안 쓸 때 화면보호기 설정이나 좀 하거나 모니터를 직접 끄거나 그 정도 수준이 아마 대부분 일 것이다.

이러한 불편함을 그린파워는 깔끔하게 해결해 주고, 최대절전 모드를 잘 활용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다.

(1) 절전모드
    - PC에 전력을 공급하는 상태에서 작업하던 내용은 그대로 유지하고, 부가장치(하드디스크, CD-ROM)를 꺼서 일부 전기를 절약하는 것임 
    - 키보드나 마우스를 움직이면 다시 가동상태로 복구됨(소량의 전기소모)


(2) 최대절전모드
    - 작업 중이던 문서 등을 하드디스크에 저장시키고 시스템을 종료하여 전원을 끈 상태로 유지한 것임
    - 전원을 다시 켜면 13초 내외로 이전의 작업하던 문서를 다시 복원시켜줌




그러면 PC 그린파워를 사용함으로 이득은 얼마나 될까? 한 가정에 1대의 PC가 있다고 가정하면...

- PC 1대당 1일 예상 절감액 : 전력량 1kWh, 예산 120원
- PC 1대당 연간 예상 절감액 : 전력량 200kWh, 예산 24,000원

대략 1년에 2만4천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이것밖에~~ 이럴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 돈이 어디인가?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했으니, 전국민이 참여하면 실로 어마어마하다.

PC 그린파워의 라이선스는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 상업적 목적(직접적인 판매?)으로는 이용을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렇다고 기업에서 사용을 못 하는 것은 아니다.
가정이나 중소기업, 소규모 공공기관(학교 포함)은 다운로드 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는 PC그린파워 사용시 소방방재청에서 기관별로 보급한 전기절약 프로그램과 충돌 할 수 있으니 다운받지 말라고 안내되어 있다.
즉, 정부기관 등은 별도로 이러한 전기절약 프로그램을 배포한 것으로 보이며,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는 뜻 같다.

아무튼 똘82닷컴은 중소기업 이라는 말이 조금 애매해서 전화를 해서 문의한 적이 있다. 대기업도 사용을 해도 되는지... 담당자도 조금 애매한 문제인지 '대기업은 PC그린파워를 쓸 이유가 없을 것 같다. 대기업에도 뭐 별도의 전기절약 프로그램이 있을것이니 쓰면 될 것이다' 뭐 이렇게 안내를 해 준다.

정확히 대기업도 사용해도 되는것인지는 말을 아끼더라. 어찌되었든 정말 사용할 대기업은 한번 더 소방방재청에 문의를 하고 사용해 보시기 바란다. 중소기업 이하는 사용해도 된다고 하니 그냥 쓰면 되겠고. 기업의 규모하고는 상관이 없을 것 같은데, 소방방재청은 혹시나 그린파워 사용으로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보상이나 기술지원을 할 수 없어서 아마 그런 것 같기도 하다.



1. 설치과정

- 그린파워K1 설치화면이 나오고 [다음]을 선택한다.

 

그린파워 설치




- 설치폴더는 그대로 하고 [설치시작]을 선택한다.

 

그린파워 설치




- 그러면 설치가 되고 [확인]을 누르면 완료가 된다.

 

그린파워 설치





2. 사용방법

-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다음과 같은 바로가기 아이콘이 하나 생긴다.
  [그린세이버K1]이라고 나와 있는 이것은 더블클릭하면 컴퓨터를 바로 종료시켜 버린다. 일반적인 종료가 아닌 현재 작업 중인 환경은 그대로 보존하며서 종료하는 '최대절전모드'로 종료를 하는 것이다.
  그러니 모르고 클릭했는데 컴퓨터가 종료가 된다고 악성코드라고 부르지 말자.ㅋㅋ

  다시 컴퓨터 전원을 누르면 일반 컴퓨터 부팅화면 처럼 나오지만, 훨씬 빨리 시작이 되며, 또한 종료되기 이전 작업들이 그대로 나올 것이다.

 

그린세이버k1




- 그리고 시계표시줄에 '전원코드 모양'의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린파워이다.
  더블클릭을 하면 모니터 끄기와 PC끄지 시간 설정을 할 수 있다. 즉, 여기에서 시간을 설정한 대로 모니터 끄기와 컴퓨터 자동종료가 가능하다. 물론 컴퓨터 종료시에는 '최대절전모드'로 현재 작업 내용들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종료가 되는 것이다.

 

그린파워 사용법




- 그린파워 아이콘을 더블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이 시간 설정 화면이 나온다. 기본 모니터 끄기는 5분, PC끄기는 10분 후로 설정이 되어 있다.

 

그린파워 메인화면




- 좀 빠르다 싶으면 모니터 끄기는 최대 10분후, PC끄기는 최대 30분 후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더 오래된 시간선택은 불가능한데 그것은 아마 시간을 길게 잡으면 최대절전모드가 거의 실행될 일이 없기 때문에 그런게 만들어 놓은 것 같다.
   똘82닷컴은 10분, 30분후로 변경 한 후 [확인]을 눌러 설정하였다.

 

그린파워 메인화면




- PC그린파워에서 이러한 최대절전모드를 변경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동으로 설정도 가능한데, 현재 PC그린파워에서 설정한 값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바탕화면의 아무 빈 곳에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속성]-[화면보호기]-아래쪽의 [전원]을 클릭하면 '전원 옵션 등록 정보'화면이 나온다.
  전원 구성표에 'GreenPowerK'라고 나오며, 모니터 끄기는 10분, 시스템 최대 절전 모드는 30분 후로 설정되어 있음을 다시 확인 가능하다.

 

전원 옵션 등록 정보-똘82닷컴




- 확인을 했다시피 PC 그린파워를 설치하지 않아도 수동으로 적절하게 시간을 설정해 주면 된다. 다만 귀찮아서 그렇지...ㅋㅋ

- PC 그린파워의 설치로 인해서 모니터만 꺼졌을 경우 마우스를 한번 이리저리 흔들어 주면 모니터가 켜진다.

- 그러면 PC 그린파워 사용시 화면을 살펴보자. 바탕화면의 [그린세이버K1]을 더블클릭하거나 그린파워의 PC끄기 시간이 되면 다음과 같이 '최대 절전 모드'로 컴퓨터가 종료가 된다. (물론 작업 그대로 프로그램들은 나중에 떠 있을 것이다)
  혹시나 빨리 지나가서 아래의 화면을 못 볼 수도 있다. 그러면 전원이 완전 종료가 된다.

 

컴퓨터 종료




- 컴퓨터 사용을 위해서 다시 본체의 전원버튼을 눌러서 켜 보자.
  컴퓨터 시작의 바이오스 화면이 나온다. 이건 뭐 각자 컴퓨터마다 틀리기 때문에...

 

컴퓨터 시작




- 일반적인 윈도우 시작과 다르게 'Windows 다시 시작하는 중...'이라는 화면이 나온다.

 

컴퓨터 재시작 화면



- 그리고는 평소 설정도 안 되어 있는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종료하기 전 작업하던 프로그램 등이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살아있음을 볼 수 있다.

 

로그인 화면




똘82닷컴이 PC 그린파워를 간단히 안내해 드렸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윈도우에 포함이 되어 있지만, 몰라서 안 쓰고 있었는 기능이기도 한 '최대절전모드'를 활용해서 전기를 절약 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전기절약은 컴퓨터 자체를 안 쓰는 것이 제일 좋다.ㅋㅋ 그래도 어쩔 수 없이 쓸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자리가 빈 사이 전기절약을 하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

PC그린파워로 사용으로 인해서 컴퓨터에 무리가 가거나 에러 발생이 많다거나 말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소방방재청의 FAQ란을 잘 읽어 보시면 문제점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래도 문제가 생기는 컴퓨터는 있기 마련이다. 한번 사용해 보시고 괜찮으면 계속 사용하시고, 문제가 발생하면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소방방재청에 연락해서 물어 보시면 될 것이고, 윈도우 자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기에 똘82닷컴이 보기에도 별문제점은 없어보인다.

똘82닷컴이 조금 쓰면서 문제는 곰플레이어 등으로 동영상을 볼 경우 자동종료가 안 되는 듯 하다. 똘82닷컴의 문제점일 수도 있고... 그리고 좀 오랫동안 컴퓨터를 완전히 끄지 않고, 최대절전모드를 자주 쓰면 시스템이 좀 느려지는 듯한 문제도 있는 듯 하니, 가끔씩은 컴퓨터를 일반적으로 종료를 한 다음 또 사용을 하면 크게 문제는 없을 듯 싶다.

녹색성장, 녹색환경, 그린 아이티 등 수많은 말들이 판치고 있지만, PC 그린파워는 그리 널리 알려진 것은 아닌 듯 싶다. 전기세 절약하고, 에너지도 아낄 수 있는 PC 그린파워를 많이 이용하면 국력 튼튼!! 에너지 절약!! 에 앞장서는 것은 아닐까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