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프로그램 : CrystalDiskInfo 4.0.1
3. 운영체제 : Windows XP/Vista/7/2000/2003/2008 (32비트,64비트)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BSD 라이선스)
5. 제작자 : hiyohiyo(닉네임), 일본
6. 사이트 : http://crystalmark.info/?lang=en
7. 다운로드 : http://crystalmark.info/download/index-e.html
|
|
새 컴퓨터를 사면 누구나 설레임을 느낄 것이다. 새롭고 더 빠르고...
그런데 과연 컴퓨터 안의 부품들은 순수 새것들로 다 구성된 것인가? 아니면 이것들이 중고품을 새것처럼 둔갑시켜 조립시켜 놓은 것인지 알 길이 없다. 하드디스크도 좀 찜찜하다.
내 컴퓨터 하드디스크 상태가 이상한 것 같다. 소리도 많이 나는 것 같고, 에러도 잘 나는 것 같고... 컴퓨터 산지가 몇 년이 지났는데, 이제 맛이 간 것인가?
이런 고민을 한다면 먼가 하드디스크를 점검하고 싶을 것이다.
이때 유용한 프로그램이 바로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이다. 하드 디스크의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정보를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BSD 라이선스 형태로 기업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다.
제작자가 일본 사람인 것 같다. 홈페이지에 JAPAN 이라는 별도 메뉴가 있는 것을 보니 단번에 눈치챌 수 있다.
1. 설치과정
별다른 무리없이 동의, 다음 다음 형태로 나가면 된다. 쉽게 끝나고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2. 실행화면
예전부터 많이 혹사 당하고, 가끔씩 chkdsk 검사도 하고 하던 하드디스크 정보를 한번 살펴 보았다.
예상대로 좋은 상태는 아닌 것 같다.
사용수, 사용시간을 보니 참 많이 사용한 것 같다. 19417시간이면 24시간 풀로 809일을 돌렸다니... 그래도 1000일은 안 된다.
[ 사용 컴퓨터 - 주의가 뜬다 ]
HP 서버쪽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한번 보았다.
사용수(전원이 들어 온 수)는 완전 PC를 OFF 되고 다시 ON 된 시간을 의미하는 것 같다. 즉, 재부팅 횟수는 포함이 되지 않는 것 같다.
내가 아무리 못해도 이제까지 12번 이상은 재부팅을 했기 때문이다.
24시간 계속 켜 놓는 서버라서 사용 시간은 일반 컴퓨터 시간을 훌쩍 넘어버렸다.
[ 서버 - 정상 ]
눈에 띄는 점은 '온도' 부분이다. 역시 서버실은 시원해서 20도 대의 온도를 보여주나, 일반 컴퓨터는 3~40도 대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른 서버도 한번 확인하고 싶었는데, '디스크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고 메세지가 나오고 나머지 정보는 나타나지 않는다. 하드디스크를 RAID 구성한 것은 안 되는 것인지, 따로 바이오스 설정도 필요한 것인지 정확한 것은 똘82닷컴(www.ttol82.com) 에서 모르겠다.
위에 정보가 나오는 서버는 RAID 구성을 안 하고, SATA 하드디스크 1개로 돌리는데 안 먹힌다. 다른 것은 역시 하드디스크 1개로 RAID 구성 안 했는데, 하드디스크가 SCSI 방식이라서 안 되는 것인지 안 된다.
[ 다른 서버 - 디스크를 찾을 수 없습니다 ]
3. 사용기
아무튼 간략하게나마 하드디스크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
컴퓨터를 처음 구입했을 경우 사용 수, 사용 시간 부분은 한번 체크를 해 보면 중고 하드 디스크를 달았는지 체크를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출고시에 윈도우 설치 및 테스트 등으로 사용 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 잘 모르지만, 그 시간은 많지 않을 것이다.
또한 구입 초기에 상태가 '주의'로 나타난다면 분명 어느 정도의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교환을 요구해야 할 것이다. 물론 제조사 측에서 CrystalDiskInfo 의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고 말을 할 수 있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교환을 우겨볼 수 있는 약간의 근거자료는 될 수 있다.
CrystalDiskInfo 이외에 하드디스크 상태 정보를 알려 주는 프로그램도 많다. CrystalDiskInfo 에서의 정보는 정상으로 나왔는데,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주의로 나왔다면 혼란이 일어날 수도 있을 것이다. 하드디스크 라는 것이 물리적인 장비이고, 또 그 상태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100% 정확히 믿고 확신 할 수는 없다.
구입한지 몇 달 안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CrystalDiskInfo 에서 '주의'라고 나와서 당장 하드디스크를 새것으로 교체해야 된다고 불안해 하지는 말자는 것이다. 어느 정도의 신빙성(?)은 있겠지만 참고를 해서 미리 중요 자료는 한번 백업도 해 놓고 불의의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현명한 대처방법일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