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우리의 삶 속으로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범용인공지능(AGI) 환경에 대해 살펴보고, 관련된 다양한 위협사례 공유 및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7회 AI Security Day 세미나’를 2023. 5. 11.(목) 서울 코엑스와 온라인에서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Chat-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공지능과 실생활이 밀접해지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 보안, 역기능 대응 및 정책·윤리에 대한 산업계의 역할과 책임 또한 주목받고 있다.
이에, KISA는 이번 세미나에서 ‘Chat-GPT로 촉발된 AGI 시대 안전한 활용법’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세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총 2부로 구성되며, 오전 제1부에서는 Chat-GPT를 중심으로AGI의 개념, 글로벌 동향 및 사례를 살펴볼 수 있도록 ▲Chat-GPT와 설명가능 인공지능(KAIST 최재식 교수) ▲Chat-GPT/OpenAI가 제시하는 New Digital Experience(MS 코리아 신용녀 상무) ▲AGI, Chat-GPT, 그리고 사이버 보안(아주대 곽진 교수)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특히, 오후 제2부에서는 AGI 시대에 보안 기업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가져가야 할 방향과 함께 AGI의 윤리 등 부작용 해결방안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유튜버 과학쿠키의 사회로 안유화 총장(어바인대), 김경화 대표(제이슨), 이상근 교수(고려대) 그리고 손도일 변호사(율촌) 네 분의 패널과 함께 ‘Chat-GPT가 촉발시킨 AGI 시대’, ‘AGI의 역기능과 대응 방안’이라는 2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총 100분간 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는 AI 및 보안 산업 관계자뿐만 아니라 AI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3)도 함께 개최되어 더욱 유익한 정보와 다채로운 볼거리도 제공된다.
* 온라인 송출 채널 : 유튜브 ‘KISA AI 보안 기업 육성’ 채널
본 세미나의 사전 등록은 5월 10일(수) 자정까지 홈페이지(https://event-us.kr/aisec/event/62200)를 통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KISA 이원태 원장은 “이번 세미나는 Chat-GPT로 촉발되어 변화하고 있는 AI 기술 흐름에 맞춰 보안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KISA는 앞으로도 AI 보안 서비스가 다양한 분야에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AI 보안의 역할에 관한 논의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동시에 새로운 산업 현안을 국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KIS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