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ISSUE)

LG 올레드 TV 10주년, 2023년에도 이어지는 NEXT LEVEL

by ^. 2023. 3. 25.

     

반응형

자체 발광- 올레드(OLED, Organic Light-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 는 백라이트 없이 빛을 자체 발산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OLED의 등장으로 TV 두께는 더 얇아지고, 한층 더 깊은 명암을 표현하며, 화면이 휠 수도 있게 되었죠. 2013년 세계 최초 55형 LG 올레드 TV 등장 이후 지난 10년간 변화의 중심에 있던 LG 올레드 TV, 이제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화면에 출력되는 색상을 실제처럼 표현하는 LG 올레드 TV. 4K/HDR 기술로 구현한 생생한 화면, 구부러졌다 펴지는 롤러블 디자인까지 지난 10년 동안 진화를 거듭했는데요. LG 올레드 TV가 올해 10주년을 맞았습니다. 앞으로도 이어질 LG 올레드 TV의 기술 혁신, 2023년의 변화를 살펴볼까요?

LG 올레드 TV 10주년, 2023년에도 이어지는 NEXT LEVEL

LG 올레드 TV의 정점,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 공개

‘LG 올레드 에보(LG OLED evo)’는 올레드 에보 전용 AI 프로세서와 독자 영상 처리기술을 적용해 혁신적 고객 경험을 선보이는데요. OLED 소자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올레드 패널을 탑재해, 보다 선명한 화질과 밝은 화면을 보여주죠. 2021년 첫 선보인 LG 올레드 에보는 매년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 65G3, 이하 올레드 에보)는 올레드 디스플레이와 ‘알파9 프로세서 6세대’가 만나 더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죠.

‘알파9 프로세서 6세대’로 더 스마트해진 올레드 에보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의 핵심 기술, 바로 ‘알파9 프로세서 6세대’입니다. LG전자의 독자적인 전용 프로세서이자 AI 화질ㆍ음질 엔진인 ‘알파9 프로세서’가 한층 강화되었는데요. 크게 ‘AI Picture Pro’와 ‘AI Sound Pro’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인공지능 화질’로 더 자연스럽게   

 

‘AI Picture Pro’는 AI가 영상 제작자의 의도까지 분석하고 얼굴과 사물, 글씨 등을 인식해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그중에서도 ‘다이내믹 톤 맵핑 프로(Dynamic Tone mapping Pro)’ 기술은 장면을 세분화해 HDR 효과는 물론 밝기까지 세밀하게 조절하죠. 2023년 새로 적용된 ‘블루라이트 리덕션 (Bluelight reduction)’ 기술은 픽셀별 블루라이트 강도를 조절해 색상 왜곡을 최소화하여 ‘아이 컴포트(Eye Comfort)’ 모드 사용 시 자연스러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2) ‘인공지능 음향’으로 더 풍부하게

 

‘AI Sound Pro’는 알파9 프로세서와 딥러닝 사운드 기술로 2채널 음원을 가상의 9.1.2채널까지 변환하는 기술인데요. 사운드가 TV 속 인물 쪽에서 들려오도록 하거나, 청각 수신 감도를 보정해 음의 균형을 향상시키죠. LG 사운드바와 시너지로 구현하는 ‘와우 오케스트라(WOW Orchestra)’ 기능은 콘서트장에 있는 듯한 입체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멀티채널 서라운드 사운드(Multi-Surround Sound solution)’ 기술로 영화관처럼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죠.

 

(3) ‘빛 제어 기술’로 더 선명하게    

 

LG 올레드 에보 시리즈가 선보이는 또 하나의 혁신, 바로 ‘빛 제어 기술(Brightness Booster Max)’입니다. 같은 화면 크기의 올레드 TV 제품 대비 최대 70% 더 밝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빛 제어 기술과 라이트 부스팅 알고리즘의 결합으로 밝기가 픽셀 단위로 제어되기 때문이죠.

 

(4) ‘QMS VRR(Quick Media Switching VRR)’로 더 부드럽게 

 

셋톱박스로 영상을 즐기다 TV 채널로 넘어갈 때, 끊김 현상을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올레드 에보는 HDMI 2.1a의 최신 규격인 QMS VRR 기술로 이러한 현상을 최소화합니다. TV와 HDMI 포트로 연결된 기기에서 프레임(초당 재생되는 화면 수)이 다른 콘텐츠의 화면이 전환되는 동안 끊김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보여주죠.

 

(5) ‘맞춤 화면 설정’으로 취향에 맞게 

 

새로운 올레드 에보는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 화면 설정(AI Picture Wizard)’으로 내게 맞는 화질을 제안합니다. 시네마/스포츠 등 기본 모드뿐 아니라 색상, 명암비, 선명도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무선이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M’

올레드 TV중에도 초프리미엄 시장을 개척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지난 2017년, 그림 한 장을 벽에 붙인 듯한 ‘월페이퍼(Wallpaper)’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가 공개되었습니다. 2.57mm의 얇은 패널(65형 기준)과 화면 외 모든 부품을 ‘이노베이션 스테이지’에 분리해 세상을 놀라게 했죠.

 

그동안 ▲두께 4mm가 안 되는 월페이퍼(Wallpaper)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올레드 W(2017년) ▲세계 최초 8K 올레드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8K(2019년) ▲세계 최초 롤러블(Rollable)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R(2020년)이 출시되었는데요. 8K 화질부터 롤러블 디자인까지 뛰어난 성능과 예술적인 아름다움 모두 놓치지 않았습니다.

 

2023년, 올레드 10년의 기술을 집약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이하 올레드 M)’이 공개됐습니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의 공식 어워드 파트너 엔가젯(Engadget)이 선정한  홈시어터 부문 최고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LG전자가 5번째로 선보이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올레드 M’이 가져다줄 새로운 경험을 알아볼까요?

 

(1) ‘제로 커넥트 박스’로 공간을 자유롭게 디자인하다

 

올레드 M은 무선 AV 전송으로 불필요한 선을 없애, 공간에 자유를 부여합니다. TV 본체와 약 10미터(화면 정면 기준) 내 4K·120Hz 고화질 영상 무선 전송이 가능한 ‘제로 커넥트 박스(Zero Connect Box)’로 구성되는데요. HDMI 2.1, USB, 블루투스 등을 지원해 다양한 주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답니다. 원하는 대로 거실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쉽게 배치를 바꿀 수 있죠.

제로 커넥트 박스는 장애물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최적의 전파 송·수신 경로를 설정하는 알고리즘도 탑재했습니다. TV 본체와 박스 사이 움직임이 있더라도 끊김 없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답니다.

 

(2) 거치형 벽 밀착으로 더 얇고 간편해지다

 

제로 커넥트 박스로 주요 기능이 분리되면서 디스플레이를 더욱 깔끔하게 벽에 밀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립 시공이 필요 없는 간편한 설치는 당연한 결과죠. 이로 인해 벽과 하나 되는 갤러리 인테리어를 선사합니다.

 

(3) 일상의 아쉬운 경험, 제로 커넥트 박스로 해결되다

 

그동안 PC를 TV에 연결하려면 TV 월마운트를 터치하고, 스크린 수평도 맞춰야 해 번거로웠는데요. 올레드 M은 TV 주요 기능이 제로 커넥트 박스에 있기 때문에 편리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크린은 그대로 두고 제로 커넥트 박스에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는 것이죠.

LG 올레드 TV 10주년을 맞아 지난 10년 동안의 진화와 새로운 변화를 파헤쳐보았는데요. 한층 업그레이드된 2023년형 ‘올레드 에보’ 과 무선 TV ‘올레드 M’! 올해도 LG 올레드 TV와 함께 신선한 감동을 만끽하세요.

 

 

출처 - LIVE L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