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많은 메일의 홍수에서 살아가고 있다.
똘82닷컴(ttol82.com)도 예외는 아니다. 여러가지 홍보, 광고 메일 및 쓸데없는 메일들이 날마다 쌓인다.
불필요한 메일을 삭제하는 것보다 필요한 메일을 골라보는 것이 더 편한 시대이다.
그런데 필요한 메일만 골라 읽다보면, 새로운 메일이 얼마나 와 있는지 확인과 헷갈릴 경우가 많다.
똘82닷컴과 구글 지메일(gmail.com)에서 많은 읽지 않은 메일들을 일괄 읽음 상태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똘82닷컴의 메일함은 아래와 같이 1679개의 안 읽은 메일들이 있다. 쓸데없거나 스팸 메일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메일을 읽음으로 처리를 하려면, 1페이지당 50개의 메일씩 계속 선택해서 읽음상태로 변경만 가능하다.
한마디로 반복적인 노가다 작업이 이어져야 한다.
하지만 지메일 검색부분에 is:unread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보자.
그러면 안 읽은 메일 1679개만 전체 검색되어 나온다.
2. 전체 체크를 해 주자. 그러면 50개 메일이 선택되었다고 메세지가 나온다. All 50 conversations on this page are selected.
한글로 나올 수도 있지만, 왔다갔다 메세지가 나오기에 영어로 나온다고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온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핵심이 여기에서 바로 옆에 문장 "Select all conversations that match this search"를 클릭해 준다.
"검색된 모든 메일을 선택하겠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 안 읽은 메일을 50개가 아닌 전체 선택하겠다고 말이다.
3. 그러면 메세지가 "All conversations in this search are selected."로 나온다.
이 상태에서 메일읽기 표시 아이콘을 클릭해 주면 된다.
만약 선택취소를 하고 싶으면 옆에 Clear selection 을 클릭해 주면 초기화가 된다.
4. 일괄처리 메세지 확인창이 나오면 ok 를 선택한다.
5. 로딩이 걸리면서 내부적으로 처리 작업을 한다. 10초 이내로 끝난다.
6. gmail 새로 고침을 하여 메인화면으로 들어가면 1679개의 안 읽은 메일은 모두 읽음처리로 바뀐 것을 확인가능하다.
안 읽음 메일이 한통도 없다.
수많은 메일을 읽지 않아도 되지만, 지메일을 쓴다면 가끔씩 일괄 읽음처리를 해서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메일을 확인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