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정보/금융보험

미수령 주식찾기, 종이주권/휴면주식 찾기 (종이주권 주식계좌로 옮겨야 팔 수 있다)

by ^. 2021. 2. 26.

     

반응형

옛날도 마찬가지지만 온라인 주식거래가 보편화 되기 전까지는 종이주식이 존재를 하였다. 또한 온라인상이 아닌 직접 증권사 객장을 찾아가 거래를 하기도 하였다. 20년 또는 그 이전 시절인 듯 하다.
미수령 주식 및 종이주권/휴면주식 찾기는 위와 같이 아직 증권회사로 부터 미수령한 주식이나 종이주권의 내역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10년전부터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주식거래를 하는 사람은 전혀 상관이 없다는 말이다. 

출처 - 한국예탁결제원 미수령주식 찾기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30년전 종이로 발행된 동양투자신탁증권(현 삼성증권) 주식을 실물(종이주권)로 보관하고 있는 주주가 6천여 명에 달하고, 약 21%가(1,200여명) 대구·경북 지역 주주인 것으로 파악된다.  
종이주권으로 발행된 대표적인 주식은 지난 80년대 말 국민주로 발행된 한국전력공사, 포항제철 주식이 대표적이다.  
동양투자신탁증권은 IMF 금융위기 후 삼성증권에 합병되었고, 한국예탁결제원은 명의개서대행기관으로서 동양투자신탁증권 종이주권을 제출한 주주에게 해당 주권을 삼성증권 주식으로 교체 발행하고 있다고 한다.

종이주권은, ‘19.9월 시행된 전자증권법에 따라 효력이 없어 매매할 수 없으므로, 한국예탁결제원 등 발행사별 주식 사무를 대행하는 명의개서대행기관에 주권을 제출하고, 본인 명의의 증권회사 계좌로 주식을 수령(계좌입고)해야 매매 가능하다.
 

한국예탁결제원의 주식찾기 서비스

- 이용대상 : 증권회사를 이용하지 않고 미수령 주식 및 종이주권을 직접 보유중인 개인주주
- 조회내용 : 본인 명의로 배정된 미수령 주식 및 본인 명의의 실물 종이주권 내역
- 주의사항
1. 조회 이후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예탁결제원 명의개서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실시간이 아니므로 실제 보유주식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예탁결제원은 본 사이트를 이용하여 제공된 정보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해당내역은 각종 신고, 소송 등의 증거자료로써 어떠한 법적 효력도 없으니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예탁결제원 미수령 주식 찾기 바로가기 ]

 

1. 개인정보수집에 동의

 

2. 본인인증수단 선택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나 휴대폰인증 등 가능한 방법으로 진행한다.

 

3. key# biz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하라고 하면 설치를 진행해 주면 된다.

 

4. 똘82닷컴은 공동인증서 방식을 선택하여 인증을 마쳤다.

 

5. 미수령 주식/휴면주식 조회 결과는 예상하였듯이 없다.
  

 

질문1) 포항제철, 한국전력 국민주를 가지고 있어요
답변1) 포항제철, 한국전력 국민주는 KB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서 업무 가능합니다.
KB국민은행 일반 지점에서는 업무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증권대행부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업무를 위해 증권계좌를 지참해주시고 계좌가 국내 주식 계좌인지 내방 전 확인 부탁드립니다. 증권계좌가 없으신 고객님은 증권회사 계좌를 개설하신 후 내방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2) 종이주식 뒷면의 주주명이 소지인의 이름과 다릅니다.
답변2) 예탁증권의 경우 종이주식 뒷면의 최종 주주명이 소지인과 다르더라도 소지하신 분의 증권회사 계좌에 입고가 가능합니다.
전자증권의 경우 종이주식을 소지하신 분이 2019년 9월 16일 이전에 진정한 권리자였다는 사실을 입증하셔야만 입고처리가 가능합니다. 전자증권을 소지하신 고객님은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시고 추가 서류 준비를 부탁드립니다.

질문3) 종이주식 뒷면의 최종 주주명이 "한국예탁결제원"인 경우
답변3) 과거 증권회사에서 출고한 종이주식에 해당합니다. 고객님이 출고하신 증권회사에서 출고하신 종이주식의 횟수, 권종, 주권번호 및 출고 날짜, 계좌주가 기입된 출고확인서(증권회사마다 양식 명칭 상이)를 준비해주세요.
고객님이 소지하신 주식을 직접 출고하시지 않았다면, 주식 취득을 증빙하는 거래자 쌍방의 인감도장이 날인된 매매, 증여, 채무변제 등 계약서와 인감증명서 및 출고확인서(출고하신 종이주식의 횟수, 권종, 주권번호 및 출고 날짜, 계좌주가 기입되어야함)를 준비해주세요.

옛날 종이주권이나 혹시나 내가 오래 전부터 주식거래를 해 왔고 먼가 예감이 있을 것 같다는 분들은 한번 조회를 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아마 대부분은 해당은 안 되겠지만, 부모님 정도의 나이라면 보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다.

 

부모님들에게 한번 확인을 해 보시라고 해 보자. 좋으면 치킨 한마리 나올지도 모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