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무료 소프트웨어/기타

불법소프트웨어 점검도구 Inspector 2020 - 프로그램 단속전에 확인하기

by ^. 2021. 2. 8.

     

반응형
1. 분 류 : 소프트웨어 점검도구
2. 프로그램 : 불법소프트웨어 점검도구 Inspector 2020 v.20
3. 운영체제 : ~Windows 7/8/10
4. 라이선스 : 프리웨어 (공공기관/교육기관/기업/개인 등)
5. 제작자 : 한국저작권보호원
6. 사이트 : https://www.kcopa.or.kr/
7. 다운로드 : [ 바로다운 ], [ 다운페이지 ]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소트프웨어 점검 도구인 Inspector 2020을 소개한다.

일반적인 개인용 PC라면 상용 소프트웨어, 프리웨어 등 구분을 잘못하기도 하지만, 요즘은 인식이 그나마 나아져서 상용 소프트웨어 = 돈주고 사야 하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물론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 철저하게 지켜야 하지만 그래도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기업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똘82닷컴과 소프트웨어 점검도구인 Inspector 2020를 사용하여, 기업이나 개인 내 불법 소프트웨어를 찾아내고 정품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을 해 보자.

한국저작권보호원 SW점검도구 Inspector2020의 개발 목적은 기업, 기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SW 자산관리도구의 개발 및 보급을 통해 자발적인 SW 관리체계 확립 및 공정이용환경 조성하고자 함에 있다고 한다.
Web버전 점검모듈도 있으니 그것은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 등에서 네트워크(TCP/IP)를 기반으로 SW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무료 배포하는 점검용SW 라고 한다.

 

폰트도 별도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한다.

 

Inspector 2020 (standalone) 버전을 다운받아서 아래와 같이 설치 및 확인을 하면 된다.

 

1. Inspector2020 설치 마법사를 시작한다. [다음]


2. 사용권 계약에 [동의함] >> [다음]

 

3. 설치할 폴더는 그대로 [다음]

 

4. Inspector2020 설치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한다. [다음]

 

5.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닫기]

 

6. 윈도우 시작 메뉴를 살펴보면 최근 추가된 앱에 SW취합용, SW점검용 2개가 새로 추가되었다.
   먼저 소프트웨어 확인을 해야 하니 SW점검용을 실행한다.

 

7. SW점검용을 처음 시작하니, 새로운 버전의 체크리스트가 있다는 문구가 나온다.
   [예]를 선택해서 최신으로 소프트웨어 리스트를 업데이트 해 주자.
   그런 다음에 간략히 [점검시작] 파란색 원을 클릭하면...

 

8. 이렇게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온다.
   회사명(부서명)도 적당히 입력해 주어야지만 반드시 진행이 가능하다. 브랜드 PC/조립PC 선택하고..[확인] 해 주면 시작된다.

 

9. 점검을 시작하면 하나씩 소프트웨어 리스트에 나오게 된다.
   점검을 완료하면 이렇게 간략히 보인다. 상용 소프트웨어, 프리웨어, 아무것도 없는 것도 있고...
   일단 점검은 완료되었으니 저장(EXCEL]이나 저장[IPT]로 해 주어도 된다.

 

10.이번에는 SW취합용 을 실행해 보자.
   SW취합용은 말 그대로 SW점검용으로 개별 사용자 데이터를 모아서 집계를 해 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되겠다.
   개별 점검 파일을 선택하면 각 사용자별로 소프트웨어 리스트 들이 나온다.

   ms 윈도우, ms 오피스, 반디집, 아크로벳리더, 인증서 관련 프로그램 등...

 

11. 메뉴의 전체취합을 하면 사용자 전체 기준으로 소프트웨어 리스트들이 나오며...
    현재는 똘82닷컴 PC 혼자만 해서 당연히 1대 PC 기준으로만 나온다.
설치내역이나 결과 작성 버튼을 누르면..

 

12. 좀 더 상세한 소프트웨어 점검 내역을 입력 및 확인을 할 수 있다.

    엑셀로 저장도 가능하고... SW별 보기 / PC별 보기 등도 가능하다.

 

Inspector 2020을 설치 및 소프트웨어 확인을 했는데 본인이 불법 소프트웨어를 쓰고 있다고 바로 잡아가거나 하는 일은 없다. 어디까지나 내부적으로 확인을 해서 본인도 모르는 상용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확인해서 추후 정품으로 구매하는 변화를 보여주면 좋을 것이다.

 

특히 기업은 언제 재수가 나쁘면 금전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사전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