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뱅킹,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이다.
손쉽게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무료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인인증서는 은행용과 증권/보험용으로 용도가 나누어져 있다. 즉, 각각 따로 인증서를 써야 하는 것이다.
그동안 불편함이 없이 사용을 잘 해 왔지만, 요즘 휴대폰 구매 때나 어떤 사이트를 접속하면 '범용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런데 공인인증서라 해 봐야 은행에서 쓰는 거와 증권용 공인인증서 밖에 없는데, 이걸로 하려니까 되지가 않는다.
가끔씩 불편할 시기가 한번씩은 온다.
그럼 이 범용 공인인증서는 무엇인가? 예전에 이놈이 생길 때 이걸 만들려면 돈이 든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었다. 4,400 원!
은행에서 공짜로 주는 인증서가 있는데 왜 내가 돈을 내면서 써야 하나?
범용 공인인증서는 한마디로 모든 공인인증서를 통합(?)한 인증서라 하면 될 것 같다. 즉, 인증서 1개로 은행에도 써 먹을 수 있고, 주식거래 때도 쓸 수 있고, 신용카드, 전자민원 등 에 다 쓸 수가 있는 것이다.
물론 발급만 받으면 다 되는 건 아니고, 일반 무료 공인인증서 처럼 은행이나 증권사 사이트에 인증서 등록을 건건이 해 주어야 한다.
똘82닷컴(www.ttol82.com)은 1년전에 우체국에서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이벤트 때 발급 받아서, 인증서 1개로 모든 은행, 증권, 카드, 전자민원 사이트, 휴대폰 구매 등 잘 써 먹었다. 이제 인증서 만료 시기가 다 되었다.
무료 범용 공인인증서 갱신 이벤트는 없다. 공인인증서 발급 업체에서 신규 발급은 무료로 해 줘도, 갱신은 그동안 1년간 써 봤으니 돈 주고 써라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래도 아직까진 돈 주고 쓰기에는 아깝다. 희소식으로 아직까지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은 계속 되고 있었다.
11번가와 롯데닷컴 에서 무료 발급 중이었으나, 11번가는 2011년 6월 30일까지를 마지막으로 갑자기 중단을 하였다.
롯데닷컴은 7월 31일부로 무료 발급이 끝났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아래의 이미지들은 11번가에서 무료로 개인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할 때의 캡쳐된 이미지들이다.
동양파이낸셜과 엔지니어링공제조합, 금호종금, 한국교직원공제회(회원전용) 등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무료 발급을 하고 있으므로 골라서 신청하면 된다.
[ 관련글 ]
[TIP&정보/금융보험] - 범용 공동인증서 무료발급 받는 방법 - SBI저축은행 2021년
[TIP&정보/금융보험] - 범용 공동인증서 무료발급 받기 2탄 - 예가람저축은행
[무료인증서] 개인 범용공인인증서 무료발급 7탄 - 건설공제조합
[인증서보안] SECUDRIVE Portable Cert(시큐드라이브 포터블 써트) v.1.0.0.42 - 공인인증서 USB 안전 저장
[인증서보안] SECUDRIVE Encryption Cert(시큐드라이브 엔크립션 써트) v.1.0.0.56 - 공인인증서 하드보관 암호화
[무료인증서] 개인범용 공인인증서 무료로 발급받기 6탄! - 전기공사공제조합
[무료인증서] 교직원도 잘 모르는 개인 범용공인인증서 무료로 발급받기 5탄 - 한국교직원공제회 회원 전용
[무료범용공인인증서] 개인범용공인인증서 무료발급방법 4탄 - 금호종합금융(거래고객용)
[무료공인인증서] 무료 범용공인인증서(4,400원 무료) 발급 3탄 - 엔지니어링공제조합
제출 서류는 신분증 앞/뒤 사본 1부와 공인인증서 신청서 1부이다.
불편하지만 직접 서류제출기관에 위의 문서를 갖다줘야 발급 받을 수 있다. (대부분 우체국이다)
신청하기 클릭!
2. 신청서를 작성한다.
3. 신청서를 확인하고 출력한다.
4. 신청서 출력하면 이렇게 또 화면이 나오고, 서명을 하고 신청한 우체국에 서류를 가지고 간다.
보니까 서류제출할 우체국 말고, 가까운 아무 우체국에 가서 제출을 해도 괜찮다고 한다.
5. 우체국(금융서비스 담당)을 가니, 서류 외에 신분증도 요구를 하니 신분증도 꼭 챙겨간다.
물론 사본이 있으니 우겨볼 수도 있으나, 신분증을 같이 챙겨가는 것이 제일이다.
신분증 사본 복사를 못한 사람은 우체국에서 복사를 해 주니, 신분증 사본은 없어도 될 것 같다.
서류 제출 및 신분 재확인이 끝나면 접수증을 하나 준다.
이제 받았으니,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신청서의 이메일 및 휴대폰 번호로 공인인증관련 접수 및 안내를 보내준다.
인증서 발급은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이메일을 통해서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직접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는 것이라고 나와있다.
편한 방법대로 발급을 받으면 될 것 같다.
주의 할 것은 신청서 접수(등록) 후 30일 이내에 발급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6. 여기서는 발급안내 이메일의 첨부파일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1)번의 방법으로 발급받아 보자.
이메일 속의 첨부파일을 클릭하면 다음의 화면으로 바뀐다.
발급용 비밀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넘어가면 된다.
[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1단계]
7. 약관에 동의하고, [발급요청]을 클릭한다.
관련 active-x 프로그램 설치도 필요로 하는 경우 설치하도록 한다. 설치 안할려고 해도 우리나라에서는 어쩔 수 없으므로...
[ 약관 동의 장면 ]
8. 인증서 저장위치를 묻는다.
기본 하드디스크 이고, 별도로 저장하고 싶은 곳이 있으면 선택해서 하면 된다.
9. 공인인증서를 실제 사용할 때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10. 비밀번호 설정이 끝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뜬다.
11. 그리고 웹페이지를 통해서도 간단히 알 수 있다.
범용개인(SK11) => 11번가에서 발급을 받아서 SK11 이라고 나오는 것 같다.
인증서 유효기간은 발급한 날 기준으로 1년간이다. 즉, 우체국에 신청서를 제출한 날 기준이 아니고, 실제로 자신이 범용공인인증서를 이메일이나 공인인증서 웹사이트를 통해 발급 받은 날부터 1년간이 설정이 된다.
12. 이제 발급된 범용 공인인증서를 은행 사이트 마다 또는 증권사, 다른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곳들을 돌면서 타 인증서 등록(또는 인증서 등록) 등을 해서 활용하면 된다.
이처럼 가까운 우체국이 있으면 손쉽게 무료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이다.
[ 출처 : 롯데닷컴 ]
롯데닷컴은 2011년 7월 31일까지 무료발급을 한다. 공인인증서 업체는 역시 한국정보인증이다.
'한국정보인증'에서 이런 이벤트로 인해서 얼마나 이익이 될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개인들의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률을 다소 끌어올리는데는 이바지 했으리라 생각이 든다.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없고, 돈만 나간다고 생각하는 나까지 쓰게 만들었으니 말이다. 그래도 아직까진 나는 무료 사용자다.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