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정보/금융보험

과거 연말정산 내역, 기타소득, 퇴직소득 지급명세서 조회하기 - 홈텍스

by ^. 2011. 12. 12.

     

반응형

연말정산 시기가 가까워옴에 따라 과거 연말정산을 받은 내역을 어떻게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린다. 아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흔히 연말정산을 말하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회사 퇴사시에도 받을 것이고, 외부기관 제출용(관공서, 은행 등)으로 제출을 하기도 한다.

2021년 판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근로소득 지급명세서) PDF / JPG 이미지로 다운받기, 휴대폰 저장 - 나의 연봉은?

 

과거 연말정산 내역, 기타소득, 퇴직소득 지급명세서 조회하기 - 홈텍스

 



지난 연도의 연말정산 내역 또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려면 국세청 홈텍스(www.hometax.go.kr) 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참고로 홈텍스에서 조회가능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조회용이지, 외부기관제출용(관공서, 은행)으로는 사용 할 수 없다.

홈텍스 회원 가입 방법은 생략하고, 메뉴마다 진행시에 엑티브X(Active-x)를 설치하라고 나오면 꼭 설치를 해 주자. 엑티브엑스를 싫어하는 분들도 조회를 하려면 어쩔 수 없으므로 하자.

[ 과거 연말정산 내역, 기타소득, 퇴직소득 지급명세서 조회하기 - 홈텍스 ]


회사를 다니고 있다면, 회사 내부시스템이나 ERP를 이용해도 볼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국세청에 신고된 자료와 다를 가능성도 있으므로,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홈텍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님 홈텍스와 회사내부 자료와 한번 비교를 해 보시든지...



1.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조회하기

- 홈텍스에 로그인을 하면 이렇게 메인 화면이 나올 것이다. 위에 메뉴 중에 [개인]-[조회서비스]를 선택하자. 보통 사람들 기준인데, 개인사업자의 경우도 동일한지는 모르겠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조회하기

 




- 그러면 조회서비스 메뉴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 '세금신고 내역조회'의 [지급명세서]를 선택한다.

 

지급명세서 조회하기

 




- 그러면 귀속연도와 서식을 선택할 수 있다. 아직 2011년도 귀속의 연말정산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회되지 않으며, 2006년 귀속분 ~ 2010년 귀속분까지 자료들은 볼 수 있다.
  똘82닷컴의 경우에는 2010년도에 연말정산을 했기 때문에, 당연히 나올 것이다. [조회]를 선택해 보자.

 

근로소득 조회

 




- 그러면 지급명세서 신고내역을 조회하는 창이 뜬다.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기다리자.

 

지급명세서 신고내역 조회중

 




- 창이 사라지면 이렇게 2010년 귀속연도의 근로소득이 뜬다. 오른쪽의 '원천징수영수증 보기'를 클릭해 보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보기-똘82닷컴

 




- 엑티브엑스 설치를 요구하면 설치를 하자. 2010년도 연말정산을 한 내역이 쫙 나온다.
  연말정산의 핵심은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 차감징수세액인데 차감징수세액이 -(마이너스)이면 그 금액을 환급받는 것이고, +(플러스)이면 한마디로 세금을 더 토해내야 하는 것이다. 0원이면 당연 환급도 없고, 세금을 더 내야하는 것도 없는 최적의 상태이다.
  쉽게 말해서 결정세액은 1년동안 국가에 내야 할 세금이 이 금액인데, 그동안 회사의 월급에서 세금을 떼어간 것은 기납부세액 금액이다. 그래서 여기에서의 차이 금액(차감징수세액)을 환급 또는 더 세금을 걷는다고 보면 된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똘82닷컴

 




2. 거주자 기타소득명세서(경품 당첨의 제세공과금 납부 확인)

- 보통 규모가 있는 경품에 응모를 해서 당첨이 되면 제세공과금을 낸다. 짜잘한 경품이 아닌 5만원 이상인가? 10만원 이상인가 암튼 당첨이 되면 제세공과금을 내야 한다. 불로소득이기 때문에...ㅋㅋ
  이러한 경품에 당첨이 되어서 낸 세금을 해당 회사에서 제대로 국세청에 신고를 한 것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거주자 기타소득명세서'를 확인하면 된다. 신고를 조금 늦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당장 조회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 따라서 2011년도에 당첨이 되었으면 회사에서 2011년도에 신고를 할 수 있지만, 2012년 2~3월쯤(?)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2011년도 귀속의 제세공과금 내역은 2012년 4~5월에 하면 조회가 가능할 것이다.

- '거주자 기타소득명세서'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과 마찬가지로 2006년 귀속분부터 조회가 가능하다. 똘82닷컴(www.ttol82.com)의 경우에 2006년에 운빨(?)이 있어서인지 경품에 당첨이 된 적이 있다.
  그래서 2006년도 귀속의 '거주자 기타소득'을 [조회]해 보았다. 거주자 기타소득명세서의 '원천징수영수증 보기'를 클릭해 보았다.

 

거주자 기타소득명세서

 




- 거주자의 기타소득 및 비거주자 원천징수영수증을 볼 수 있다. 당시 33만원짜리 경품에 당첨되어 제세공과금을 72,600원을 납부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해당 회사는 정상적으로 국세청에 신고를 했음도...

 

거주자의 기타소득 및 비거주자 원천징수영수증

 




홈텍스에서 근로소득과 기타소득뿐만 아니라 사업소득, 퇴직소득 등의 지급명세서도 조회가 가능하다. 암튼 홈텍스에서 과거의 연말정산 내역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으니 이용을 하시면 좋을 것 같다.
2011년 연말정산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하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