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지원 서류를 제출하는데, 신경쓰이는 게 바로 증명사진이다.
예전에는 이력서에 직접 증명사진을 붙여서 서류를 제출하고 했지만, 이제는 대부분 입사지원때 증명사진을 인터넷으로 올려서 제출을 한다. 물론 취업에 성공하면 별도로 증명사진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증명사진을 찍으면 사진관에서 포토샵 처리를 하거나 해서 이미지 파일(jpg)로 제공해 주는 곳이 많다. 하지만, 각 기업의 입사지원 사이트마다 증명사진의 크기는 각각 다른 경우가 많다. 보통 픽셀(pixel) 단위로 해서 가로, 세로 크기 얼마로 해서 업로드 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는 것을 많이 봤을 것이다.
심지어는 증명사진의 용량까지 몇 kb로 제한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난감 할 때도 있다. 포토샵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을 잘 다루어 본 사람이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서 사진 꾸미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이런 이미지 파일의 가로 세로 크기 변경은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똘82닷컴(www.ttol82.com)에서는 입사지원을 위해서 증명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미지 크기 조절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이나 혹은 좀 더 쉽게 이미지 크기 조절하는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또는 이미지 파일의 용량도 줄 일 수 있기에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한다.
우선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증명사진 이미지 파일(스캔 또는 사진관에서 준 이미지 파일)
2.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
* 증명사진 : 보통 3 x 4cm 증명사진 / 354 x 472 픽셀 (해상도 300DPI) 기준
354 x 472 픽셀로 하면 3 x 4 cm증명사진이 나온다. 이 정도의 증명사진 크기가 최적이다.
똘82닷컴이 중점적으로 소개할 것은 바로 화면캡쳐로 유명한 '오픈캡쳐'를 활용해서 증명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오픈캡쳐의 기능 중에 이미지 줄이기 기능이 있는데, 프로그램도 간편하고 강력한 기능이기에 소개를 한다. 증명사진 크기 변경 뿐만 아니라 각종 이미지의 크기 변경도 맘대로 할 수 있으니 유용할 것이다. 또한 이미지 파일의 용량 줄이기도 소개 하겠다.
[ 관련글 ]
[화면캡쳐] 오픈캡쳐(opencapture) v. 6.7 / 화면캡쳐, 이미지편집/효과
1. 오픈캡쳐의 환경설정 필수!
- 우선 증명사진을 줄이는 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오픈캡쳐의 환경설정이 필요하다.
[환경설정]-[JPEG 화질]에서 화질을 '100', 서브 샘플링을 '4:4:4 (가장 좋은 화질)' 로 변경해서 이미지가 저장될 때 원본 사진의 화질이 손상없이 저장이 되도록 해 주자.
2. 오픈캡쳐를 활용한 증명사진 크기 줄이기(이미지 크기 줄이기)
- 먼저 증명사진을 불러오자. 그냥 증명사진을 오픈캡쳐 안으로 땡겨 넣어도 된다.
똘82닷컴(www.ttol82.com)에서 자체 제작(?) 똘82닷컴 증명사진이다.
- 메뉴 중 [이미지]-[이미지 크기 바꾸기]를 선택하자.
- 그러면 너비(가로)와 높이(세로)를 변경할 수 있다. 아래에 '너비, 높이 비율 유지'는 너비를 변경하든 높이를 변경하든 자동으로 서로 비율대로 자동으로 크기를 바꿔준다는 뜻이다. 이 기능은 정말 유용한 것이다.
각 회사에서 요구하는 증명사진의 크기가 있을 것이다. 대부분 픽셀 단위로 가로 얼마 x 세로 얼마 픽셀로 알려주는데, 중요한 것은 가로에 맞춰서 변경하도록 하자. 가로,세로 모두 딱 맞게 변경되면 좋겠지만, 가로에만 신경써서 맞추면 세로는 약간 차이가 나도 상관은 없다.
여기서는 너비(가로)를 110 픽셀로 입력하고 [바꾸기]를 선택했다. (높이는 자동변경 되는대로 놔 두자)
- 만약에 나는 꼭 회사에서 원하는 사이즈로만 크기를 맞추겠다고 하면 '너비, 높이 비율 유지'에 체크를 해제한 뒤에 너비나 높이를 입력하면 된다. 하지만 이 경우에 원본사진의 비율이 깨어지기 때문에 증명사진이 찌그러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비추천한다.
- 아니면 이미지 선택도구를 활용해서 '너비, 높이 비율 유지'로 가로만 바꾼 뒤에, 세로 크기는 선택도구를 활용해서 알맞은 세로크기까지 선택한 뒤 붙여넣기해서 만들면 될 것이다.(약간 더 번거럽지만 말이다)
- 아무튼 증명사진 크기가 변경이 되면, 이렇게 작아진 증명사진을 볼 수 있다.
- 이제 완성된 증명사진을 저장을 하면 된다. 바로 저장하면 원본사진에 덮어쓰기 때문에,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해서 저장하자.
- 파일명을 달리해서, jpg 형식으로 저장을 하면 된다.(gif로도 선택할 수 있으나, gif는 화질이 떨어지므로 비추천)
3. 오픈캡쳐를 활용한 증명사진 용량 줄이기(이미지 파일 용량 줄이기)
- 한편 이미지 크기는 줄였다 하더라도, 파일 용량 때문에 업로드를 못하는 경우가 있다. 파일 용량까지 신경써서 올려야 하는지... 입사지원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아래의 경우 입사지원사이트에서 증명사진을 업로드 했는데, 파일 용량을 체크하는 바람에 증명사진을 업로드 할 수 없었다.
- 이럴 때는 먼저 증명사진을 불러 온 다음, 오픈캡쳐에서 메뉴 [환경설정]-[환경설정]을 선택하자.
- 환경설정에서 [JPEG 화질]에서 화질 부분의 숫자를 변경해 주면 된다.
초기에 환경설정에서 화질 100, 서브 샘플링 4:4:4로 변경을 했었다. 용량 줄일 때 다른 부분도 건드려도 되지만, 간단히 화질 부분의 숫자만 줄여주면 된다. 똘82닷컴은 90으로 해서 [확인]을 눌렀다.
- 여기까지 하면 용량이 줄어든 것이 아니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야 완벽하게 용량이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 가능하다.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서 다른이름으로 저장한 뒤 확인해 보자.
-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은 50%정도까지 용량이 줄었다. 물론 이것은 증명사진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간단하게 증명사진의 원본사진, 90화질, 80화질로 변경했을 때를 비교해 보았다. 크게 차이는 없지만 이미지 용량이 줄어들면서 그에 따른 화질 저하는 미세하게 일어난다. 화질을 80 으로 했을때 좀 많이 티가 나 보이는 반면, 90 정도 주면 그다지 티가 나 보이지 않는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각자 자신의 증명사진으로 테스트를 해 보면 될 것이다.
이렇게 오픈캡쳐를 이용해서 증명사진 용량 줄이기도 완벽히 할 수 있다.
4. 오픈캡쳐에서 증명사진 불러올 때 빈 여백이 생기는 경우
- 오픈캡쳐에서 증명사진을 불러왔을 때 빈 여백 때문에 증명사진 크기 조절이 어려울 때가 있다.
아래는 '새 이미지 만들기' 클릭시에 이렇게 빈 여백이 생기는 경우이다.
- 증명사진을 불러오거나 끌어당겨서 했는데, 이렇게 오른쪽에 빈 여백이 생길 때가 있다.
- 이 경우 [이미지]-[이미지 크기 바꾸기]를 선택한다.
- 이미지 크기 바꾸기에서 너비 1, 높이 1로 해서 [바꾸기]를 선택한다.
- 그러면 화면에 모눈종이 무늬만 보이고, 이미지는 1x1 픽셀이라 눈에 보이지도 않는다.
- 이 때 증명사진을 불러오거나 다시 붙여넣기, 땡겨넣기를 하면 정상적인 증명사진을 불러올 수 있다.
오픈캡쳐(opencapture)를 이용하여 증명사진 크기 조절 및 파일 용량 줄이기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입사지원하면서 그래픽 프로그램을 알고 있었으면 다들 잘 할 것이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한 것이다.
증명사진의 입사지원 서류의 첫인상이다. 막 찍은 증명사진보다 최소한 동네 사진관이라도 가서 제대로 된 증명사진을 찍어서 업로드 하길 권장하며, 되도록이면 각 회사에서 알려준 증명사진의 크기대로 파일을 만들어 업로드 하자. 증명사진의 크기는 꼭 가로, 세로 완벽히 맞출 필요는 없으며 '너비,높이 비율 유지'를 변경을 한다면 가로만 변경해서 이미지를 만들어 업로드 하면 될 것이다.(세로 크기는 이미 프로그램상 최적의 비율을 만들어 저장되기 때문에, 각 회사의 세로 크기는 안 맞춰도 된다. 세로 크기까지 완벽하게 검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증명사진 뿐만 아니라, 각종 이미지의 크기 조절이나 파일 용량도 앞의 방법대로 활용하면 되니 두고두고 이용하면 될 것이다.
증명사진 사이즈 및 용량 조절 이제 쉽게 변경 할 수 있다! 모두 좋은 직장에 취업하시길 기원한다~
댓글